박홍열 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장

지난해 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관장으로 취임하는 순간 “지역 장애인에게 감동 주는 복지관”을 만들기로 다짐하고 이를 위해 40여 년의 공직생활의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고자 했다.

필자는 경상북도 영양 출신으로 영양군 산업과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해 경상북도 안전총괄과장·문화예술과장·청송부군수 등으로 근무하고, 2015년 대통령 표창, 2017 글로벌 경제문화 대상, 2018년 한국을 빛낸 사람들 대상을 수상하는 등 능력을 두루 인정받았다.

이런 행정능력을 활용해 지난 한 해 동안 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을 40여 명의 직원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대내·외 활동을 전개하였다.

2019년 장애인들을 위해 연간 100여 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영천시에 거주하고 있는 8234명(2019.12.기준)의 장애인들이 복지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없는 경우가 많아 복지관 사업에 대한 홍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개관기념 행사, 장애인의 날 행사, 가정의달 기념 행사, 장난감 무료나눔 행사, 사랑나눔 바자회 등의 행사를 지역의 주민과 기관·단체가 함께 함으로써 복지관을 지역사회에 대대적으로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필자는 “장애인 취업이 장애인 자립의 근본”이라고 생각하고, 장애인 취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노력한 결과 2018년(15명) 대비 160% 많은 24명의 장애인을 취업 알선해 그 중 10명(41.6%)을 취업시켰다. 특히 중증장애인들의 기업체에 일시 고용하는 지원고용사업도 전년(10명)대비 290% 많은 29명을 수료시켰다.

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 지역사회 내에서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영천경찰서·영천소방서·경북영광학교·완산동행정복지센터·동서웰빙 등 10개의 기관·업체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 업무협약이 이벤트성 협약으로 그치지 않도록 지속적인 소통과 교류를 통해 복지관 입구 신호등 설치(영천경찰서), 후원금·품 전달(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대구대안경원), 장애인취업연계(동서웰빙 10명) 등 다양한 성과를 거양했다.

특히 복지관의 한정적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이외에 외부 자원을 연계해 폭 넓고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외부 연계사업인 경북장애인체육회의 태권도교실·볼링교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미술교실, 영천시보건소의 한방진료·장애인건강재활프로그램 경상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취약계층 아동 문화격차해소사업 등 12건 1억3000만 원의 공모사업을 진행하는 한편 후원위원회(10명)를 구성해 후원금 모집과 활용의 효율성을 높였다.

2020년 예상치 못한 코로나-19로 인해 사회복지시설이 2월 19일부터 일제히 휴관하게 되었지만, 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복지관 개관 기념행사를 특별 주간행사로 변경해 코로나-19로 고생하는 영천시보건소 등 나눔떡 250개를 전달했다.

또 직접 제작한 손소독제 200개를 지역 장애인들에게 배부하고 일일 건강 모니터링, 지역 중증장애인 직업재활 훈련비 마련을 위한 어버이날 카네이션 판매 행사, 교육 및 생계키트 제작 배부했다.

이외에도 자택용 프로그램 영상 제작 제공, 한국사회복지관협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코로나-19 위기가정 긴급생계비 전국 최다 지원(100가구, 총 3000만 원)과 밑반찬 배달 확대 등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복지관의 장기 휴관으로 인한 복지서비스의 양적 감소는 막을 수가 없었다. 복지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들은 임시 제공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이에 코로나19의 종식과 철저한 방역 시스템을 갖춰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복지관의 역할을 재정립해 어떤 순간에도 지역 장애인들에게 감동을 주는 복지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