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현재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보 발령지역.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과학원은 강원도 해역에 노무라입깃해파리가 다수 출현함에 따라 19일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 특보를 확대 발령한다고 밝혔다.

해파리가 국지적(1개 시·군·구 이상)으로 발견(노무라입깃해파리 1마리 이상/100㎡)되고, 민·관 해파리모니터링 발견율이 20%를 초과해 어업피해가 우려될 때 해파리 주의 경보가 발령된다.

수산과학원은 지난 6월 16일 전남, 경남, 제주 해역에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단계 특보를 발령했다.

이어 7월 29일 부산, 8월 7일 울산, 경북 해역까지 확대 발령한 바 있다.

이후 8월 초부터 울산, 경북해역에 고밀도로 출현한 노무라입깃해파리가 해류를 따라 동해안으로 급속히 확산돼 강원해역까지 주의단계 특보를 확대 발령하게 됐다.

해수부는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특보 발령에 따라 관할 지자체에서 매주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해파리 동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도록 하는 등 감시체계를 강화한다.

또 해파리 절단망과 피쉬펌프(어류를 선박에서 육지로 옮길 때 사용하는 대형 흡입기) 등 방제장비가 설치된 선박을 이용해 해파리 제거작업을 즉각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지자체를 통해 주의단계 특보 발령 지역 해파리 출현량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해파리 제거작업 현장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전까지 해파리 주의보가 발령된 전남, 경남, 울산, 부산 등의 해역에서는 구제작업을 통해 1337t 해파리를 제거한 바 있다.

또 휴가철 해수욕장에서의 해파리 쏘임 사고 주의를 당부했다.

해파리 발견 시 물놀이를 멈추고 즉시 피해야 하며 쏘임 사고 시에는 주변의 안전요원에게 신고해 신속히 응급처치를 받아야 한다.

지자체에서는 해파리 발견 시 적극적인 제거 및 주의 안내 방송, 물놀이 입수 통제 등 조치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특히, 강원도 해수욕장에서는 노무라입깃해파리 이외에도 독성이 강한 커튼원양해파리, 관해파리가 출현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중국 연안에서 발생하여 해류의 흐름에 따라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노무라입깃해파리가 지난 5월부터 동중국해에서 출현하기 시작해 6월 전남, 경남, 제주로 이동한다.

현재까지 부산, 울산, 경북, 강원도 연안에 다량 출현하고 있으며, 수온이 하강하는 10월 이후 남해안부터 소멸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수부 관계자는 “해파리 위기대응 지침에 따라 출현 모니터링과 어업피해 예방을 위한 지도를 강화하는 한편, 출현 해역 해파리 제거작업도 신속히 실시해 어업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어업인들도 해파리를 목격할 경우 국립수산과학원(051-720-2260, 2223), 관할 지자체 및 해경으로 신고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