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대출로 긴급경영 등 지원

‘철강상생협력펀드’ 지원 프로세스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 철강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한 ‘철강상생협력펀드’가 제 몫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올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철강업계 중소기업들의 유동성 위기가 심각해 지자 지난 6월 포스코가 714억원, 현대제철이 286억원을 출연해 모두 1000억원 규모의 철강상생협력펀드를 조성했다.

이 펀드는 철강 관련 중견·중소기업 및 협력기업을 대상으로 긴급경영 자금 및 고용유지 등을 지원한다.

금리는 시중보다 약 1.05%p 낮은 수준으로 업체당 10억원 내에서 지원하며,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거래하는 협력기업뿐만 아니라 양사와 거래 관계가 없는 기업도 한국철강협회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포스코는 지난 7월 말 기준 모두 48개사에 444억 원을 협업은행인 IBK기업은행에 추천했고, 이를 통해 다수가 심사를 거쳐 대출을 지원받았다.

현재까지 대출을 받은 기업들은 유동성 위기에 숨통을 트는 것은 물론 신용도 등에 따라 연간 평균 1.4%p의 대출이자를 감면 받게 돼 금융비용 절감 효과를 얻고 있다.

또 현재 IBK기업은행에서 심사 중인 추천기업들도 있어 자금 지원을 받을 중소기업들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 협력기업 관계자는 “기존 사용 중이던 금리 6% 이상 대출액 10억 원을 대환해 연간 약 2500만 원의 이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며 “국내외 매출이 급감해 이율이 높은 기존 대출이자가 부담되던 중 포스코의 철강상생협력펀드 지원은 마치 굳은 땅에 단비 같았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철강상생협력펀드’와는 별도로 ‘상생협력펀드’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모두 5160억 원 규모로 운영중인 상생협력펀드는 포스코 협력기업들의 운영자금 지원을 위한 것으로, 철강상생협력펀드와 중복 활용이 가능하다.

상세 내용은 포스코 동반성장포털(winwin.posco.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