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가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 입장문 발표

대구안실련은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 마련과 관련해 “통합 신공항 사례처럼 대구와 구미가 경제, 생활문화 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해 정부 차원의 중재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이하 대구안실련)은 19일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 마련과 관련해 “통합 신공항 사례처럼 대구와 구미가 하나의 경제, 생활문화 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해 정부 차원의 중재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구안실련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대구시민은 지난 1991년 페놀 사태 이후 과불화화합물 사태까지 총 12차례에 걸친 수돗물 사태로 30년 동안 생명과 건강, 안전을 위협받고 있다”며 “통합 신공항 사례처럼 대구와 구미가 공동체로서 함께 나아갈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중재안, 대구시의 자구책 마련과 합의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문산과 매곡에 집중된 취수원 상황에서 벗어나 급·배수관망 분산방안 마련도 촉구했다.

대구안실련은 “급·배수망 분산으로 낙동강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운문·공상 ·가창댐 활용도 제고 및 스마트 정수장 확보를 통한 취수원 다변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수돗물 불안감 해소를 위한 근본적 대책 마련을 위해 수돗물을 직접 마실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생산자가 직접 검사하는 수돗물 품질검사에서 벗어나 민관이 공동으로 수질을 검사하는 조례를 제정하고 수돗물 전 항목 수질검사 결과를 100%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5일 환경부의 ‘낙동강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마련 연구용역’ 중간보고에 따르면 대구 취수원 다변화 대안으로 △해평취수장+매곡·문산 정수장 △임하댐+매곡·문산 정수장 △매곡·문산 정수장 주변 강변여과수 개발이 제시됐다. 대구시는 해평취수장 공동사용에서 해법을 찾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구미 시민사회는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