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에서는 최근에 왕관해마(Hippocampus coronatus)를 울릉도 통구미 연안에서 확인하여 촬영에 성공했다.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제공
울릉도 통구미 연안에서 왕관해마의 서식지가 확인돼 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에서는 최근에 왕관해마(Hippocampus coronatus)를 울릉도 통구미 연안에서 확인하여 촬영에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수중조사팀에 의해 서식이 확인된 왕관해마는 머리 위에 있는 돌기부가 왕관 모양을 닮아서 붙여진 이름으로 그동안 부산, 여수 등 남해안 잘피밭 등 극히 일부 지역에서 매우 드물게 서식이 확인됐다.

세계적으로 약 46종의 해마가 분류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가시해마, 복해마, 산호해마, 점해마, 왕관해마, 해마, 신도해마 등 7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점해마, 가시해마, 복해마 등 3종의 해마를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지만, 왕관해마의 경우 서식지 특성 및 생태 정보가 부족하여 이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에서는 멸종위기(EN), 취약(VN) 또는 정보부족종(DD) 등으로 해마의 자원상태를 평가하고 있는 어류로서,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생태계 보존을 위한 깃대종(flagship species)으로 활용하고 있다.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에서는 가을에 개최되는 한국해양학회 학술대회에 울릉도 왕관해마 출현에 관한 세부 내용을 보고하고 울릉도 지역 및 한국수중과학회 등 국내 수중조사 전문가들과 함께 왕관해마를 비롯한 울릉도 및 독도 연안의 특이 해양생물상 조사 및 모니터링에 보다 역점을 둘 예정이다.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김윤배 대장은 “열대 및 아열대 어류인 왕관해마의 울릉도 서식 확인은 울릉도(독도) 해역의 최근 급속한 아열대화 진행과 관련된다”며 “울릉도(독도) 해양생태계 가치 재조명과 함께 해양생태계 변화상 관찰 및 보존을 위해 국내 전문가들과 협력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울릉도 왕관해마 서식확인은 울릉도(독도) 해양보호생물에 대한 관심은 물론, 왕관해마를 주제로 한 다양한 스토리텔링 소재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재형 기자
박재형 기자 jhp@kyongbuk.com

울릉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