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서 남북경제협력포럼 특별 세미나 개최

경북도청사
‘가자! 개성으로, 오라! 경주로 / 가자! 청진으로, 오라! 포항으로’,

정부가 ‘남북 도시 간 결연 사업’을 제안한 가운데 경북도와 포항과 경주 등 대표적 지자체들이 북한 도시와의 교류를 추진해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포항이 지난해부터 북한 청진과의 교류를 타진하는 등 활발한 남북교류사업을 펼쳐온 데 이어 경북도가 남북 지자체 간 교류사업 발굴에 속도를 낸다.

경북도는 21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남북경제협력포럼 특별 세미나를 개최한다. 경북도 남북경제협력포럼은 남북 간 협력사업 발굴과 이행계획 수립을 위해 작년 9월 구성됐다. 현재 장순흥 한동대학교 총장을 포럼 위원장으로 인문·문화, 교통물류, 기업교류, 농축수산업 등 4개 분과에 45명의 전문가가 활동하고 있다.

이날 특별 세미나에는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김석기 국회의원, 배진석 경북도의원, 장순흥 한동대 총장을 비롯해 지역 민주평통 위원과 남북교류 사업 관계자 5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실내 행사 참석자는 50명으로 제한했으며, 남북경협포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를 병행한다.

그간 남북교류 사업은 국제정세에 따라 냉·온탕을 오갔으며, 지금도 하노이 북미회담 결렬의 여파로 경색 국면에 머무르고 있다. 하지만 남북교류사업의 주체가 지방자치단체까지 확대되고, 앞으로 대북사업에 있어서 지자체의 역할이 커질 전망이다. 특히, 임종석 대통령 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은 ‘남북 도시 간 결연 사업’을 제안하면서, 결연 사업을 추진할 남측 도시 30개를 물색하고 있다.

이런 흐름에 맞춰, 이번 특별 세미나는 ‘남북 우호도시를 통한 문화교류 및 경협 추진 전략’을 주제로, 포항·경주·울릉 등 기초 지자체 차원에서 추진이 가능한 다양한 남북교류 정책 대안을 제시한다.

제1부 합동세션에서는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한반도 평화 전략과 21대 국회의 역할’이라는 기획 강연을 한다. 송 위원장은 작금의 한반도 정세가 부정적인 것은 맞지만, 남북교류를 위한 남측 내부 역량과 자율성은 강화됐다며, 국회와 지자체가 남북관계 회복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할 계획이다. 더불어, 국회 차원에서 남북합의서와 각종 협력사업을 법제화하는 동시에, 남북교류에 대해 남한과 북한 주민들의 공감대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어진 주제발표에는 정진호 한동대학교 통일한국센터 객원교수가 과거 북한 평양과학기술대학교 설립부총장을 지냈던 자신의 독특한 경험을 바탕으로, 북한을 바라보는 역사관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어, 남북 도시 간 우호도시 연합을 구축해 한반도 평화경제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특히, 관광분야의 협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며, 울릉도~원산 간 크루즈 항로 개척을 통한 관광우호도시 구축을 제안할 예정이다.

제2부 분과별 세션은 인문교류분야와 경제협력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인문교류분야는 ‘우호도시 문화유산을 활용한 남북교류’를 주제로, 경제협력분야는 ‘남북기업교류를 위한 기반구축’을 주제로 발표가 이어진다.

남북 도시간 결연 사업을 위해 △신항만과 제철기업 간 자원 교류를 통한 포항↔청진 우호도시 전략 △첨성대 등 문화재를 활용한 경주↔개성 남북 우호도시 체결 추진 및 문화교류 방안 △울릉도 남북 해양교류특구 지정 및 울릉↔원산 관광 크루즈 항로개설 방안 △향교 및 복식문화 남북 공동 유네스코 등재 대상 발굴 및 추진 방안 △남북 경의선·동해선 연결사업 과거와 미래 △남북 동해 기후변화 대응 및 해양생물 다양성 보존 사업 등 다양한 협력 사업들이 제시된다. 경북도는 이들 사업을 구체화해, 통일부 제안 등 후속조치를 펼칠 예정이다.

장순흥 경북도 남북경협포럼 위원장은 “동해를 중심으로 관광 크루즈, 공동어로, 생물다양성 연구 등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남북이 연계된 이웃 도시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주장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남북 화해의 상징으로 경주와 개성의 첨성대를 공동 연구하고, 포항과 청진의 신항만-제철사업을 연계하는 것이 꿈이 아니다”며, “유비무환의 자세로 지자체 차원에서 가능한 남북교류사업을 철저히 준비를 하겠다”고 말할 예정이다.양승복기자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