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코로나 대응 협력 등도 테이블 위에

중국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양제츠 중국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 위원이 21일 오후 부산 강서구 김해국제공항으로 입국하고 있다. 양제츠 정치국원은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회담에서 시 주석 방한 문제를 주요 의제로 논의할 예정이다. 연합
중국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 위원이 21일 오후 부산 강서구 김해국제공항으로 입국해 1박 2일간의 방한 일정을 시작했다.

양 정치국 위원의 방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중국 고위급 인사의 첫 방한이다.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초청으로 방한한 양 정치국원은 22일 오전 서 실장과 회담에 이은 오찬 협의를 통해 한중 간 코로나19 대응 협력, 고위급 교류,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논의한다.

회담에서는 특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문제 등도 논의될 전망이다.

한·중 양국은 당초 올해 상반기 시 주석의 방한을 추진했지만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잠정 연기됐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지난 19일 기자들과 만나 “시 주석 방한 문제도 회담의 주요 의제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양국은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돼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시 주석의 방한이 적절한 시기에 성사될 수 있게 협의해 왔다”고 강조했다.

외교가에서는 미국과 중국이 경제·기술·인권·안보 등 다수의 영역에서 갈등이 격화하는 상황에서 시 주석의 방한이 성사되면 한·중 관계는 진일보할 수 있지만 미국과의 관계에서 한국 정부에 부담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