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청사.
경산시는 광복절 광화문 집회와 관련 코로나19의 집단감염이 발생함에 따라 역학조사 실시 및 긴급한 방역과 지역사회 감염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22일 긴급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이에 따라 지난 15일 경산시에서 출발 또는 경유 한 전세 버스회사, 인솔책임자, 참가자 등 관련자들은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해 개인정보를 신속히 제출해야 한다.

이는 광복절 당일 경산에서 출발 또는 경유한 전세버스에 탑승한 정확한 참가인원 등을 파악하기 위한 조치이며 명단을 제출받는 대로 역학조사에 착수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 할 계획이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행정명령 발동 외에도 시민들에게 지속적인 개인위생 수칙 준수와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으며 더 이상 지역감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철저한 방역을 강조했다.

한편 경산시에서는 지난 19일 60대 남성이 양성 판정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20일 이 남성의 부인(57)과 집회에 참가한 여성(55), 21일 남성(52) 참가자, 22일 아들 집에 체류 중인 60대(경남 창원) 남성참가자 등 광화문 집회와 관련 총 6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23일에는 전날 확진 판정을 받은 60대(경남 창원) 남성의 아들과 며느리, 손주 등 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손주 3명 가운데 2명은 음성으로 나왔다.

방역 당국은 60대 확진자의 아들과 며느리가 대구의 각기 다른 중학교에 근무하는 것으로 확인하고 대구시에 해당 사실을 통보했다.

또 손주가 다닌 유치원생들을 자가격리 조치하고 전원 진단검사를 할 계획이다.

경산시 관계자는 “확진 판정을 받은 손주와 같은 반뿐 아니라 해당 유치원생 전원과 교사 등을 검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