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업 "포항 형산강 중금속 오염 대책 마련해야"
신효광 "시·군 공용버스터미널 지원 대책 마련"
박승직 "정부 탈원전 정책에 경북도 대응책 촉구"

왼쪽부터 이동업(포항)·신효광(청송)·박승직(경주) 경북도의원.
왼쪽부터 이동업(포항)·신효광(청송)·박승직(경주) 경북도의원.

제318회 임시회를 열고 있는 경북도의회는 26일 제1차 본회의를 열어 모두 3명의 의원이 나서 집행부를 상대를 도정질문을 펼쳤다.

이동업(포항·미래통합당)의원
이동업(포항·미래통합당)의원

△이동업(포항·미래통합당)의원= 형산강 중금속 오염 대책 마련 촉구

이 의원은 지난 2016년 형산강 하구와 그 지류인 구무천의 퇴적물과 토양의 수은농도가 4등급으로 나타났으며, 1등급 기준 최고 1만3000배가 넘는 수은이 검출되는 등 오염이 심각한 상황에서 4년이 흐른 지금도 형산강 오염은 계속되고, 대책은 마련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형산강 오염물질 제거를 위해 구무천 4.5km 등 모두 7.5km 구간에 오는 10월부터 60cm 깊이로 준설이 예정돼 있으나 최소 1m 깊이로의 제대로 된 준설이 필요하다며 경북도에 추가 준설예산 80억원에 대한 편성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또 3077억원에 달하는 형산강 본류 준설 예산 확보를 위해 환경부 등 중앙부처에 강력한 건의 등 형산강 중금속 사태 해결을 위한 경북도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신효광(청송·미래통합당)의원

△신효광(청송·미래통합당)의원=시군 공용버스터미널 지원 대책 마련 촉구

신 의원은 연간 1200여만명이나 이용하는 경북도내 63개의 시군 공용버스터미널이 농촌지역의 인구 및 이용객 감소와 지역경기 침체, 여객터미널 노후, 코로나19사태 등으로 인한 심각한 경영난으로 폐업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터미널운영 사업자들은 건물 매입이나 임대, 시설개선과 운영비 등의 지원을 요구하고 있으나 경북도나 시군에서는 마땅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향후 시군 공용버스터미널의 운영이 중단된다면 교통약자인 학생과 노약자 등 농촌지역 취약계층은 이동권 제한에 따른 불편을 겪게 되고, 지역을 찾는 관광객 감소로 지역경제가 침체하는 악순환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시군의 공용버스터미널을 살리기 위해 공용버스터미널 운영현황 및 실태조사, 터미널운영 지원 방안, 국비 확보 등이 필요하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승직(경주·미래통합당)의원

△박승직(경주·미래통합당)의원=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른 경북도 대응책 마련 촉구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라 경북 원전지역이 연인원 1200만명 이상의 고용감소와 약 9조4000억원의 경제적 피해가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궁극적으로 월성 2·3·4호기와 한울 1·2호기 영구 정지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면서 이를 저지하기 위한 경북도의 대처방안을 따져 물었다.

이어 기존 경주 감포읍으로 예정된 혁신 원자력 연구단지 조성 계획을 감포읍과 도심권인 원자력환경공단과 양성자과학단지 배후에 분리 배치해 경주 균형발전과 혁신 원자력 연구개발의 집적이익 효과를 동시에 꾀할 것을 도지사에게 주문했다.

박 의원은 또 정부가 2016년 고준위 폐기물 관리기본계획을 통해 당초 약속한 대로 경주 월성 사용후핵연료가 타 지역으로 역외 반출이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도지사에게 요청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