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집단휴진 엇갈린 반응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 등에 반발해 26일 의료계가 ‘제2차 전국의사총파업’에 돌입하자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면허 취소까지 거론하며 파업 참여자에 대한 강경 대응 입장을 밝힌 반면, 미래통합당은 성급한 정책으로 파업을 불러왔다며 정부·여당에 화살을 돌렸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와 의대생의 집단행동에 국민 건강 생명의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지방자치단체는 한결같이 절박하게 의료인력 부족을 호소하는데 의료인이 집단 휴진하는 것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비상시국에 의료계가 다른 의도로 집단행동을 강행하면 국민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통합당은 정부가 공공의대 설립과 의대 정원 확대 등의 정책을 성급하게 추진하면서 총파업이 벌어졌다는 점을 지적하면서도 정부와 의료계 양측이 서로 양보할 것을 요청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공공의대 설립 자체가 시급한 과제가 아니다”라며 “지금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사람들이 의료 종사자들”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가 정책을 힘과 의지만 갖고 해서 성공할 수 없다”며 “정부와 의사협회가 한 발짝 서로 양보해 코로나 사태 극복에 전력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도 정부 정책 추진이 중단돼야 한다면서도 의료계가 총파업을 재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의사 출신인 안철수 대표는 “정부가 잘못하고 언론이 매도해도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한 우리는 생명을 살려야 한다”며 “그것이 의사들의 운명이고 사명이고 의무”라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