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연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00명을 넘는 등 지난 3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현행 2단계에서 3단계로 격상하는 방안에 대한 최종 결정을 앞두고 있다. 관련기사 12면

27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다”며 “필요한 조치는 신속하고 과감하게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3단계에 준하는 조치를 내릴지, 완전한 3단계로 격상할지 등 모든 가능성에 대해 속도 있는 논의가 이뤄지는 중”이라며 “조만간 논의를 통해 결정해야 할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현재 국민 이동량을 억제하기 위해 다중이용시설의 문을 닫는 등 강제적 수단을 다양한 부분에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으나 해당 생업에 종사하는 국민의 피해가 동반될 수밖에 없어 신중을 기하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진다.

27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전날보다 441명 늘어났다. 총 누적 1만8706명이다.

신규 확진자가 400명대를 기록한 건 초창기 경북·대구지역을 중심으로 급격히 확산했던 1차 대유행기 중에서도 정점을 기록한 3월 7일(483명) 이후 처음이다.

윤 총괄반장은 “현재 유행하는 양상은 먼저 사랑제일교회를 비롯한 교회에서의 발생과 여기서 시작된 전파, 두 번째는 8·15 서울 도심 집회 참석자들이 전국적으로 흩어지면서 생긴 확산이다”며 “또 이들 외에 수도권과 그 외 지역에서 무증상 감염자가 잠재돼 있을 가능성 등이 종합적으로 결합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내려진 상태지만 그 효과를 확인하기엔 부족한 시간이라 그 이전의 전파·확진자의 접촉자 등으로 인한 확산이 현재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커져 가는 감염 확산세 만큼 거리두기는 잘 이행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총괄반장은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조치 이후 지난 주말의 수도권 이동량을 분석한 결과, 그 직전 주말보다 약 17% 감소했다”면서 “이는 경북과 대구지역 위기 당시 이동량이 약 40% 감소한 것에 비해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지금의 확산세를 진정시키기엔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끝으로 그는 “정부는 현 상황에 대해 엄중하다고 보고 있고, 전국에서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이제는 방역수칙 준수만으로도 부족하다. 감염 확산의 계기가 될 수 있는 모임 자체를 줄여야 하는 만큼, 약속·모임 등은 취소하고 외출할 일이 있다면 꼭 필요한지 다시 생각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