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전경.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의 한 간부가 직원들에 대한 갑질과 채용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은 함께 일하는 일부 직원들이 기념관 채용 관련 의혹 및 각종 규정 위반과 내부직원에 대한 언어폭력, 월권행위 등에 대한 조사 건의서를 폭로하며 밝혀졌다.

직원들이 낸 조사 건의서에 따르면 경북독립운동기념관의 간부인 A 씨는 지난 2017년 1월 경력 직원을 채용하는 인·적성 검사를 할 당시 특정 지원자인 B 씨를 합격시키기 위해 대리시험 등 부정행위의 우려가 있었음에도 자가시험으로 강행시켰다.

하지만 이후 간부급 직원 채용 시에는 특별한 이유나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집합시험으로 변경했다.

또 채용공고 자격요건에 미달하는 B 씨를 최종 합격시키고 연봉 역시 전체 직원들의 산정된 연봉보다 월등히 높게 책정했다고 조사 건의서를 통해 밝혔다.

당시 해당 직급의 경력직 채용기준을 보면 학사학위 소지자로 7년 미만, 석사 학위 소지자로 2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했지만, B 씨를 합격시키기 위해 사회과학 분야 대학교 석사 수준의 지식을 갖춘 자로 변경했다고 주장했다.

A 씨는 또 직위를 악용해 직원들에게 인격모독과 인신공격성 발언 등의 폭언을 일삼는가 하면 2015년 음주단속으로 면허가 취소된 상황에서도 다른 직원의 자가용으로 반년 가까이 출퇴근과 출장을 다녔다고 직원들은 폭로했다.

이 밖에 독립기념관 전시행사 준비를 하면서 특정 업체를 선정할 것을 부하 직원에게 강요한 정황도 포착됐다.

조사 건의서에 따르면 A 씨는 ○○인터넷방송 업체 사용을 강요한 이유는 “○○○ 의원에게 잘 보여야 기념관 예산 확보하는 데 유리하기 때문이다. 내 사리사욕 채우려고 그런 거 아니다”라며 이해해달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A 씨는 “도청 감사실에 소명은 다했고 관련 자료는 다 제출했기 때문에 결과에 따라 징계를 받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조사 건의서는 28일 열린 경북도의회 2차 행정보건복지위원회에서 다뤄질 예정이었지만 특별한 고지 없이 해당 내용은 언급되지 않았다.

경북독립기념관은 오는 31일부터 시작되는 경상북도 감사에 대비한다는 입장이다.

이정목 기자
이정목 기자 mok@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