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핑계로 현직 도의원 남편 업체 선정 강요" 직원들 건의문 호소
해당 업체 대표 "행사 부탁에 응했을 뿐…명예훼손으로 고소하겠다"

경북독립운동기념관 전경
속보=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의 한 간부가 직원들에게 갑질과 채용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경북일보 8월 28일 인터넷 보도)과 관련해 지속 선정을 강요한 업체가 현직 경북도의원의 남편이 운영하는 업체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더해질 전망이다.

각종 의혹을 받는 이 간부가 해당 도의원을 통해 예산확보를 핑계로 남편이 운영하는 업체를 선정하도록 직원들에게 집요하게 강요한 정황도 포착돼 파장이 예상된다.

30일 경북독립운동기념관 직원들이 작성한 13장짜리 조사건의서 내용에 따르면 간부 A 씨가 2017년 개관부터 줄기차게 B 경북도의원 남편이 운영하는 C 방송 업체를 선정해왔고 사업부서에서 추진하는 행사에서도 사업담당자들에게 이 업체를 선정하라고 강요했다. 지난 8월 초 열린 기획 전시행사 운영업체 선정에서도 다를 바가 없었다.

이에 불만을 품은 직원들이 기념관장에게 항의하자 이를 알게 된 A 씨는 해당 직원 간부에게 전화를 걸어 “C 방송업체를 주장했던 것은 B 도의원에게 잘 보여서 예산을 따는 데 도움을 받으려고 했던 것이었다. 이해해 달라”고 해명했다.

B 도의원은 지난 2018년 경북도의회에 입성한 인물로 C 방송업체 대표자의 부인이다.

당시 C 방송업체 선정이 내부에서 문제가 되면서 이 업체는 상호를 바꿔 기념관 일을 하기 시작했고 A 씨는 이를 알고도 계속 해당 업체를 선정할 것을 직원들에게 강요했다고 직원들은 건의문을 통해 주장했다.

이 외에도 D 인쇄업체를 직원들에게 ‘장애인 기업’이라고 소개하며 “경영평가 점수에 포함되니 그곳을 이용하라”고 했지만 1년 뒤 이 업체가 장애인기업 등록이 취소되자 사회적 기업, 여성기업 등의 이유로 계속 D 업체 선정을 강요한 점도 포착됐다.

A 씨의 이러한 행위는 경북독립운동기념관의 예산 심의 권한을 가진 도의원에게 ‘알아서 충성했다’는 비난이 나오는 데다 특정 업체들과 유착관계에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자신이 비판받을 것을 알면서도 특별한 이유 없이 무리하게 특정 업체를 밀어줄 리 없다는 합리적인 의심에서다.

이에 대해 B 경북도의원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의 답변을 듣기 위해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응답이 없었다.

반면 C 업체 대표이자 B 의원 남편의 주장은 조사건의서와 달랐다. 그는 “문제가 된 조사건의서를 작성한 직원 중 한 명을 비롯해 A 씨까지 계속해 행사 진행을 부탁했고 금액이 적어 거절했지만 도와준다는 마음으로 응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7년 경북독립운동관 승격 개소식 이후 아내가 도의원에 당선되면서 가족과 친척은 수의계약을 맺지 못해 기념관 일은 하지 않았고 지난 8월 기획행사도 하청을 받았다”며 “일부 직원들끼리 모여 입맛대로 조사건의서를 작성해 공개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경북도 감사가 마무리되는 데로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하겠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북독립운동기념관 간부 A 씨를 둘러싸고 지역 유력인사와 연결된 채용 특혜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그동안 지역사회에 공공연히 알려진 이른바 정치인의 ‘꽂아주기’ 채용 특혜가 사실로 드러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정목 기자
이정목 기자 mok@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