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포스터 이미지
신라 기마인물형토기 등 지역 문화재가 비대면 학교 교육에 당장 활용할 수 있는 문화재 속 과학과 역사 탐구자료로 공개될 예정이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빛의 과학, 문화재의 비밀을 밝히다(재개관 ~ 2020. 11. 15.)’특별전 준비를 모두 마치고 재개관을 기다리고 있다.

이 전시는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부에서 기획한 특별전으로 ‘첨단과학으로 밝혀낸 문화재의 숨겨진 비밀’을 집중 다룬다.
특별전시실 입구
전시 작품으로는 국보 제91호 ‘기마인물형토기’등 총 57건 67점이 출품됐으며 문화재 속에 담긴 중요한 정보를 자연과학의 측면에서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전시구성은 제 1부는 ‘보이는 빛, 문화재의 색이 되다’, 제 2부는 ‘보이지 않는 빛, 문화재의 비밀을 밝히다’, 제 3부는 ‘문화재를 진찰하다’로 이뤄졌다.
전시장 모습
특별전 준비는 끝마쳤으나 코로나19로 박물관이 문을 당장 열 수 없어 초·중등학생에게 꼭 필요한 특별전 영상 자료를 온라인으로(누리집www.museum.go.kr) 우선 공개한다.

이 자료는 국보 제78호 금동반가사유상을 비롯해 교과서에서 소개된 문화재가 대거 포함돼 비대면 온라인으로 수업하는 교사와 학생들이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또한 온라인 교육 뿐 아니라 문화재를 사랑하는 일반인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빛의 과학, 문화재의 비밀을 밝히다’ 전시는 국립중앙박물관 재개관 함께 특별전시실에서 직접 만날 수 있다. 우리 문화재를 과학적인 시선으로 분석하고 해석해 기존의 작품 감상으로 이뤄지는 특별전과는 전혀 다르게 인식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코로나19가 안정돼 재개관될 때까지 특별전 관련 자료들을 온라인으로 지속적으로 공개해 온라인 학교 수업과 재택근무, 외출하기 어려운 모든 분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유리구슬
.기마 인물형 토기 CT 단면
기마 인물형 토기, CT 3D
기마 인물형 토기
석가불좌상 CT 3D
석가불좌상 엑스선
석가불좌상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