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온라인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의총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당 공식 유튜브 채널인 ‘오른소리’를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연합
미래통합당의 새 당명이 ‘국민의힘’으로 잠정 결정됐다.

통합당은 31일 비상대책위원회의와 온라인 의원총회를 통해 이같이 의견을 모았으며, 새 당면은 2일 전국위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보수 야당이 당명을 변경하는 것은 총선 참패 후 당 쇄신과 변화를 위한 것으로 지난 총선을 앞두고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등이 합당해 미래통합당을 출범시킨 지 6개월여 만이다.

당명 변경 실무를 주도해온 김수민 홍보본부장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국민을 위하는 정당으로 거듭나라는 국민 대다수의 간절한 소망을 당명에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힘’, ‘국민을 위해 행사하는 힘’, ‘국민을 하나로 모으는 힘’이라는 세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고 덧붙였다.

통합당은 국민의힘을 별도 약칭 없이 있는 그대로 부르기로 했고, 영문 명칭을 ‘피플스 파워’(People‘s Power)로 하기로 했다.

국민의당 출신인 김 본부장은 새 당명이 국민의당과 비슷하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 “이름에 걸맞은 새롭고 합리적인 활동으로 건강하게 경쟁하는 관계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앞서 통합당은 지난 13∼21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새 당명을 공모했으며, 총 1만6941건의 제안을 접수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들은 이번 공모에서 ’국민‘이라는 키워드가 가장 많이 제안된 점 등을 고려, 한국의당, 위하다 등 최종 후보에 오른 다른 당명 대신 국민의힘을 낙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이라는 단어가 헌법정신에도 합당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통합당은 다음 달 1일 상임전국위원회와 2일 전국위원회를 거쳐 새 당명을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통합당은 이날 의총 직후 페이스북 계정 이름을 국민의힘으로 변경했다.

또 새 당명이 언론에 공개되기 전 이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중앙당 변경 등록 신청서를 제출해 당명 개정 절차에 들어갔다.

선관위 관계자는 “관련 법률과 선례 등을 검토해 7일 이내에 처리할 것”이라며 “처리가 완료되면 선관위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통합당은 새 당명과 별도로 당 색과 상징도 추가로 준비해 다음 달 둘째 주께 공개할 계획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