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표 첫 회동 '화기애애'…추경 통한 선별지급 공감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신임 당대표(왼쪽)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미래통합당 당대표실을 찾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먹을 맞대며 인사하고 있다.연합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신임 대표와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만나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편성과 긴급재난지원금 선별 지급에 뜻을 같이했다.

이 대표는 1일 국회에서 취임 후 제일 먼저 통합당 김 위원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4차 추경 편성은 불가피해다고 생각한다”며 “당정이 협의를 하고 있는데 조만간 편성하는 쪽으로 결론이 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앞서 김 위원장이 먼저 “4차 추경을 빨리해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에 대한 선별적 지원을 해야겠다는 것이 통합당 입장”이라는 발언에 이 대표는 이같이 답했다.

김 위원장은 “이 대표도 선별 지원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여야가 큰 이견이 없으리라 생각한다”며 “그래서 풀어나가면 조금씩 여야 관계가 쉽게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처럼 여야 대표가 뜻을 함께 하면서 4차 추경 편성과 지원금 선별 지급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회동에서는 ‘협치’에 대한 생각을 주고받는 가운데 신경전 양상도 나타났다.

김 비대위원장은 “4·15 총선 이후 의석 격차가 많이 나서 국회 운영이 염려됐고, 대통령이 양당 원내대표를 불러서 협치 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원 구성 과정에서 과거 관행이 깨지는 바람에 의회 모습이 종전과는 다른 형태”라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정기국회를 맞아 이 대표가 새롭게 여당 대표로 선출됐기 때문에 정치 상황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기대감도 나타냈다.

이에 이 대표는 “국회 문제는 아쉽지만, 올해 개원 협상에서 두세 달 간 겪은 우여곡절을 반복할 겨를이 없다”며 “오늘 여야 원내대표가 만나는 걸 지켜보겠지만, 워낙 위기이니 집권 여당이 책임 있게 대처하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위원장의 지도 아래 제1야당이 혁신의 노력을 하는 것은 환영할 일”이라며 “성공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또, “통합당이 새롭게 고치려는 정강·정책과 저희 정강·정책 중 공통된 것은 입법화하자”며 “국회 내 4개 특위 중 하나인 비상경제특위에 경제민주화도 포함해 논의하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경제민주화를 포함해 논의한다면 상법, 공정거래법도 바뀌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선 특별히 언급하지 않은 채 “시급한 과제가 코로나 2차 확산을 극복하고, 파생되는 문제를 정치권이 빨리 해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