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형 성범죄 조사 특검 요구

미래통합당 행안위 소속 김형동 의원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경찰이 오거돈 전 부산시장을 강제추행 혐의로 검찰에 송치한 것과 관련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특검을 실시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연합
미래통합당은 1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강제추행과 직권남용 의혹 등 사건에 대해 “경찰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권력형 성범죄 조사를 위한 특검 실시를 촉구했다.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통합당 위원들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자료에서 “오 전 시장은 강제추행·공직선거법 위반·직권남용·명예훼손 등 6개 혐의로 고발당했지만 경찰은 오 전 시장이 스스로 인정한 강제추행 혐의만 적용해 검찰에 송치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오 전 시장이 죄를 자백한 이후 140일이 넘었는데 경찰은 정권의 눈치를 보며 검찰 송치 시기를 조율한 것이냐”며 “당시 부산지방경찰청장이었던 김창룡 현 경찰청장의 영전에 걸림돌이 되지 않기 위한 배려를 한 것이냐”고 비꼬았다.

위원들은 그러면서 “핵심 증거인 휴대폰은 수사 착수 20일이 지나 확보하고 사무실은 70여 일이 지나 압수수색 해 증거인멸의 시간을 넉넉히 줬다”며 “부실영장으로 구속영장이 기각됐지만 보강 수사를 통한 영장 재청구 의지도 보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위원들은 또, “수사권 독립을 위해 정권의 눈치만 보는 경찰수사는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며 “오 전 시장과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권력형 성범죄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시에는 특검 도입을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