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거리두기 실천 강조…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 등 수칙 위반 시 무관용 원칙 적용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 왼쪽)이 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박혜경 중앙방역대책본부 총괄팀장의 얘기를 듣고 있다.연합
방역당국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발생이 주춤하는 점을 두고 아직 긴장의 끈을 놓을 때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다만, 전문가 예측결과보다 발생량이 크게 낮은 만큼 폭발적 확산은 억제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2일 오전 코로나19 대응 브리핑에서 “최근 확진자 급증 현상이 나타나지 않고 신규 환자 감소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다만, 다양한 시설·모임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환자 감소세 또한 뚜렷하지 않다는 점에서 결코 안심할 상황이 아니다”고 우려했다.

이어 “확산 속도가 굉장히 빠른 코로나19를 막고 방역망의 통제력을 회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사회적 거리두기 뿐”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힘들고 불편하겠지만 거리두기 실천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중대본은 이날 방역수칙 위반 행위와 관련해 집단·조직적 역학조사 거부·방해, 확진자 이탈 등 중대 범죄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경찰청에 따르면 수사당국은 격리조치 위반 등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1794명을 수사해 957명을 기소했고, 현재 746명을 수사 중이다.

특히 지난 5월 26일부터 의무화된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과 관련, 현재까지 385명을 수사해 198명가 기소됐다.

경찰 측은 “위반 정도가 심한 사건은 강력팀에 배당해 형법·특정범죄가중처벌법 등을 적용해 수사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9명이 구속됐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관련 허위사실 생산·유포 혐의로는 246명을 검거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현재 코로나19 상황에 대해 폭발적 확산은 억제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2일 오후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지난주 브리핑 당시 전문가들의 단기 예측 모델링 결과를 인용해 ‘감염확산 추세가 계속 이어지면 하루에 800명∼2000명까지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발표한 적 있다”며 “최근 200명 이상 유행이 발생하고 있으나 국민의 적극적인 방역 참여 덕분에 폭발적인 급증 추세는 억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까지 9개월 동안 해왔던 K-방역의 핵심은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연대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고 있으며 깊이 감사드린다”며 “8월부터 시작된 2차 유행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다시 한번 힘을 모아 달라”고 요청했다.

정 본부장은 끝으로 “이번 한 주는 2차 유행의 확산세를 안정시킬 수도, 더 확산시킬 수도 있는 한 주가 될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들의 방역 참여를 간곡히 부탁 드린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