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서비스

대구한의대, 4차 산업혁명 맞춤형 학과 신설
대구한의대, 4차 산업혁명 맞춤형 학과 신설
  • 김윤섭 기자
  • 승인 2020년 09월 06일 19시 32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9월 07일 월요일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장품공학·바이오산업융합부 등 미래 지향적 학제개편 단행
한방생명자원연구센터 실험실습
대구한의대(총장 변창훈)는 지속가능한 개발과 4차산업혁명시대를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확대된 건강과 및 생명존중의 사회를 선도하기 위해 ‘건강하고 창의적인 실천지성’을 양성하는 미래지향적 학제개편을 단행하고 사회맞춤형 학과를 신설했다.

2021학년도 신설학과로는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융북합인재양성을 위한 IoT소프트웨어전공, 스마트빅데이터전공, 스마트영상애니메이션전공, 재활의료공학전공, 물류통상전공등을 신설했으며, 건강 및 생명존중사회의 핵심전문인재를 양성하는 반려동물보건학과, 약선전공, 의료서비스경영학전공, 아로마약리학전공 등이있다.

△코스메디컬바이오산업을 이끌어 갈 현장실무형 인재 양성···화장품공학부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부는 화장품 연구개발 및 제조, 품질경영과 마케팅, 제품디자인에 이르기까지 화장품에 대한 모든 것을 공부할 수 있는 교육 과정으로, 글로벌 코스메틱비즈니스센터와 연계해 화장품 산업을 선도할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경제 발전과 국가 산업에 기여하는 ‘글로벌 화장품산업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화장품산업 수요와 시장규모가 꾸준히 확대되는 가운데 정부와 지역 지방자치단체 및 화장품 관련 기업체들의 실효적 행보가 가시화되고 있어 이 분야의 전문인력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부는 이러한 산업적 동향과 산업수요를 충족하는 맞춤형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코스메디컬바이오산업의 발전에 중심에 서고자 한다.

특히 교육부 지정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 선정을 통해 아시아 코스메디컬바이오산업 거점대학으로의 도약을 위한 중점 학부로 전공은 화장품공학전공, 산업품질공학전공, 산업디자인공학전공으로 구성돼 있다.

화장품공학부는 화장품의 기획, 연구개발, 제조/생산, 품질경영, 마케팅, 디자인마케팅, 제품디자인에 이르기까지 화장품 산업의 전 과정에 대한 공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업체 장·단기 현장실습, 기업체 전문가 초청 실무교육,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 채용약정형 교육과정 등을 통해 화장품산업분야 최고의 현장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실험실습장면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을 선도할 차별화된 특성화 인재 양성···바이오산업융합학부

바이오산업융합학부는 화장품, 식품, 소재 등 전 분야에 걸쳐 화장품 기술과 식품공학기술의 융합을 통해 인류의 건강증진, 화장품산업의 발전 등 21C 최고 성장 유망산업인 바이오산업을 견인할 핵심 인력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1997년 전국 최초로 설립된 화장품약리학전공을 비롯하여, 화장품소재공학전공, 식품생명공학전공으로 구성돼 있다.

바이오산업융합학부는 K-뷰티 융복합산업단지 조성사업의 중심 학부이자 2016년 교육부 지정 PRIME 사업에 선정돼 향후 3년간 채용약정형 산업연계교육을 비롯한 해외 인턴십, 현장실습, 장학금 실습기자재 구입 등에 161억원을 지원받으며, 이를 기반으로 화장품, 제약 및 식품산업분야 산업체가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 미래 바이오산업의 핵심으로 도약하고 있는 일본,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등 여러 국가의 기업체에 취업을 위한 MOU 협약도 체결돼 있어,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미래 인재들에 있어서도 최적의 선택 중 하나다.

김윤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