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억 투입 웹툰 인재양성사업…항공서비스학과, 현장중심형 교육
4년제 유일 안전훈련센터 구축

경일대, 항공기 안전훈련센터 구축
경일대 만화애니메이션학부는 현재 콘텐츠 시장의 중심이 되고 있는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산업을 이끌어 갈 한 분야의 전문화된 스페셜리스트와 다양한 분야를 섭렵한 제너럴리스트를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네이버 웹툰 연재작가 교수진과 해외 실무경력의 애니메이션, 게임 교수진이 웹툰, 3D애니메이션, 게임, 실감형콘텐츠, VFX, 제작 인재를 양성한다.
만화애니메이션학부 웹툰스튜디오.경일대.
만화애니메이션학부는 3개 트랙(웹툰/애니메이션/게임)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4년 동안 자유롭게 집중과 선택을 할 수 있는 융합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웹툰스튜디오, 애니메이션스튜디오, 게임스튜디오, AR/VR모션트랙킹 등의 학부 인프라와 5년간 15억 원이 투입되는 웹툰 스마트콘텐츠 인재양성사업을 통해 전문가 멘토링 프로그램, 산학프로젝트, 현장실습, 국내외 전시회 지원한다.

2019년 만화애니메이션학부 김호권 교수와 학생들이 공동 제작한 3D단편 애니메이션 ‘Division Series’는 2020년 북미, 유럽, 호주 등 50여 개의 해외영화제에서 개막작으로 선정되고 ‘베스트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항공서비스학과

경일대는 티웨이항공 객실승무원 교육·훈련 협력대학이다. 항공서비스학과는 최근 대학 내에 안전훈련센터를 구축하고, 항공사 객실승무원 양성의 힘찬 비행을 시작했다. 안전훈련센터는 B-737항공기와 동일한 환경(높이, 좌석배열, 기내화재 등)에서 비상상황 시 객실승무원들이 취하는 안전업무에 관한 모든 것을 실제로 실습하는 훈련시설이다. 비상탈출 미끄럼대, 항공기 도어 실습훈련시설, 기내 화재진압 실습시설 등이 갖춰져 있으며, 안전훈련센터 구축이 최종 완료되면 4년제 대학 중에서는 유일하게 경일대에서 객실승무원들이 안전관련 교육·훈련을 받게 될 예정이다.

더불어 경일대 항공서비스학과는 대형항공사 경험이 풍부한 교수들과 어학을 담당하는 교수들로 구성되었으며, A+(A PULS) 교육과정인 맞춤형 퍼스널브랜딩 특성화로 항공분야 산업체 취업률 최상위 대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서 퍼스널브랜딩이란 ‘특정분야에서 차별화되는 나만의 가치를 높여 인정받게 하는 과정’이다.

A+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A는 Airline knowledge(항공지식)으로 항공사 객실승무원으로서 필수적으로 숙지해야 할 항공안전 및 서비스 전반의 이론과 실무수업을 병행한다. P는 Personal Branding(퍼스널브랜딩)으로 개인이미지 완성을 위한 퍼스널브랜드 특성화교육 과목으로 신입생으로 입학할 때부터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될 때까지 개인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L은 Language(어학)로 글로벌 어학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 영어는 주전공으로, 일본어와 중국어는 부전공으로 객실승무원에 필수적인 각종 어학자격(TOEIC, HSK, JLPT)은 물론 회화까지 가능하도록 외국인 교수와 항공서비스학과 전담교수가 직접 강의를 실시하고 있다. U는 Usefulness(실용성)로 경일대학교의 영상컨텐츠제작학과, 응급구조학과 등과 융·복합 교육을 통해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개인의 포트폴리오 제작, 심폐소생술 자격을 취득할 뿐만 아니라 비교과로 무술, 수영 등 실용적 교과과정을 준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S는 Service Mind(서비스마인드)로 한국 공항공사 및 항공사를 중심으로 현장실습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에서 긍정적인 서비스 마인드를 함양하는 서비스역량 강화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