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C, 영어전용 특성화 단과대학, 1대 1 멘토링 등 진보한 교수방법
전공교과목 선택·진료 결정 지원

계명대 영어전용 특성화 단과대학 계명아담스칼리지 소속 외국인 교수가 수업하는 모습.
계명대는 지난 2007학년 신설된 계명아담스칼리지(Keimyung Adams College)를 통해 글로벌 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KAC는 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능력과 자질을 갖춘 국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4년간 전 교육과정을 해당분야 석학으로 구성된 외국인 교수진이 영어로만 강의하는 영어전용 특성화 단과대학이다.

국제경영(IB, International Business)학과와 국제관계(IR, International Relations)학과로 구성돼 있다.

KAC는 교수진 대다수를 외국인으로 구성하고 전 교육과정을 영어로 진행, 혁신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보다 체계화되고 진보한 교수방법으로 열성적으로 강의에 임하는 것은 물론 학생들과 1대1 멘토링 제도를 통해 효과적인 학습방법 지도와 전공교과목의 선택, 진로탐색을 지도하고 있다.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바탕으로 대학에서의 바람직한 학습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입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책을 실시하고 있다.

Head Start Program, Student Society, 일정 기준 이상이 되면 누구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장학제도와 해외연수·인턴십 프로그램 등이 꼽힌다.

이를 통해 21세기 국제사회와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국제적인 인재를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적우수 장학제도와는 별도로 운영되는 KAC 특별 장학제도, UC Berkeley 해외연수, 네브라스카 링컨대학 복수학위 등 국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과 탁월한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디지펜게임공학전공은 계명대와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 소재의 디지펜공학대학이 함께하는 복수학위과정을 위한 학과이다.

계명대에서 2.5년을 수학하고 2년을 디지펜공대 미국이나 싱가포르캠퍼스에 수학해 계명대와 디지펜공대 2개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닌텐도사가 만든 디지펜공대는 게임분야의 하버드대학이라 칭해지고 있다.

디지펜게임공학전공은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며 디지펜에서 파견된 교수들이 수업을 맡고 있다.

모든 커리큘럼은 미국 디지펜공대와 동일하다.

게임개발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필요한 수학·물리·컴퓨터공학·프로그래밍 교육이 진행된다.

상업용 게임개발을 위한 실무프로젝트를 수행ㅎ고 게임엔진을 스스로 제작, 기본적인 프로그램 구조 이해 등도 교육하고 있다.

계명대 2.5년 동안 미국 본교의 수업료 ⅓의 동일한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계명대 경찰행정학과 학생들이 경북경찰청 과학수사계에서 마련한 과학수사특강을 듣고 있다.
경찰행정학과는 지난 1996년 지역 최초로 설립돼 지속적인 교과과정 개선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해 왔다.

지난 20여 년 동안 경찰직은 물론 사법시험·검찰·법원·교정직 등 공공안전 분야에 많은 동문들이 진출해 두각을 나타냈다.

최근에는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등 각종 공무원 시험을 석권하며 명문의 반열에 올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매년 졸업생 대부분이 경찰공무원 시험에 합격하고 있으며 그 밖에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경찰행정학과의 성공요소는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교수진의 열정적인 강의, 입학과 동시에 이뤄지는 직렬별 공무원시험 진로지도에서 찾을 수 있다.

교과과정 내에 경찰공무원을 비롯해 검찰직·법원직·교정보호직·일반직 등 공무원 전 분야에 걸쳐 어떤 시험이든 준비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편성해 운영하는 것이 가장 큰 성공요소로 꼽힌다.

여기에 경찰공무원 시험에 가산점이 주어지는 유도 단증 취득을 돕기 위해 전문 유도 교수를 초청, 유도 실기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학교 내외의 안전과 질서 유지를 위해‘캠폴(캠퍼스 폴리스)’제도를 운영, 학생들에게 경찰관으로서의 간접체험과 함께 지역사회 봉사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입학 때부터 진로상담을 통해 학생들이 조기에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와 함께 경찰학·범죄학·법학 등 각 세부전공별 교수들이 각각의 공직 영역별로 집중적으로 지도, 학생들이 시험에 합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체 고시원인 ‘경시헌’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사스칼라를 비롯한 우수학생 특별장학금 지급과 교재 지원, 지역경찰서 현장실습, 형사사법기관의 전문영역별 명사 초청특강 등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