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성형성 동시에 갖춰 '장점'

현대제철이 7일 선보인 자동차용 고강도강 소재인 ‘울트렉스’소재를 이용한 부품들을 점검하고 있다.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이 강도와 성형성이 우수한 자동차용 고강도강 브랜드 울트렉스(ULTREX)를 시장에 선보였다.

울트렉스는 ULtra+sTRength+EXcellent의 단어를 조합해 ‘외부 충격에 강한 단단한 철’ 이라는 의미가 담겼다.

특히 울트렉스라는 의미처럼 충격에 강한 초고장력강으로, 자동차 내·외판 및 구조재와 섀시 부품이 요구하는 특성에 최적화된 핵심소재로 개발됐다.

울트렉스의 가장 큰 특징은 탄소함량을 최적 비율로 조절하고, 철저한 냉각 제어 공정을 통해 강한 강도와 성형성을 동시에 갖췄다는 점이다.

울트렉스를 자동차에 적용하면 충격을 흡수해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면서도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가공이 가능해 다양한 구조재 및 부품에 활용하기 적합하다는 설명이다.

울트렉스는 현재 개발 중인 3세대 강판 4종을 포함해 센터필러·프론트 범퍼빔 등 자동차 주요 부위에 쓰이는 31개의 강종으로 분류된다.

대표적인 강종으로는 MS(MartenSitic)강·ACP(Advanced Complex Phase)강 등이 있다.

MS강은 울트렉스 중 가장 높은 강도를 가진 소재로 차량 사고시 외부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해야 하는 부위인 프론트 범퍼빔이나 사이드 아우터 등에 적용된다.

ACP강은 굽힘성이 좋고 용접성이 우수해 구조가 복잡하고 타 부품과의 용접성 확보가 필요한 프론트필러 인너 로어 패널 등에 쓰인다.

현대제철은 이 외에도 미래 핵심강종인 3세대 강으로 주목 받고 있는 AMP(Adavanced Multi-Phase)강·Q&P(Quenching & Partitioning)강을 울트렉스 강종으로 개발 중이다.

3세대 강은 기존 초고장력강보다 한층 높은 인장강도와 연신율을 보유해 높은 충격 흡수는 물론 고성형성을 요구하는 부품에 널리 쓰일 예정이다.

또 1.5㎬(기가파스칼)급 냉연 도금강판 개발과 1.8GPa급 핫스탬핑강을 양산적용 추진 중에 있다.

1.8㎬급 강판은 10㎝x 10㎝ 크기의 철판에 1t급 준중형차 약 1800대를 올려도 버틸 수 있는 강도를 갖췄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울트렉스로 현대제철 고강도 강재의 차별화된 특성과 기술력을 적극 알리겠다”며 “향후 수소 및 전기차 등 미래 친환경 자동차의 소재 공급 및 플랫폼 개발에 적극 참여해 모빌리티 소재 산업을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제철은 지난해 11월 내마모강 브랜드인 웨어렉스(WEAREX) 출시에 이어 이번 울트렉스를 비롯 향후 내부식강 고성형강 등 주요 고성능 철강 제품들의 네이밍 체계 구축 및 브랜드화를 통해 고객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