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훈·김민정 등 5명 수상

계명대학교.
계명대가 제40회 계명문학상 수상작 최종 5편을 선정했다.

올해로 40회째를 맞이한 계명문학상은 지난해부터 총 시상금을 2500만 원으로 올려 전국 대학 주최 문학상 가운데 최대 규모 대회로 올라섰다.

또한 지난 3월 2일부터 5월 29일까지 2년제를 포함, 전국 대학교 재학생과 휴학생을 대상으로 시·단편소설·국문학·장르문학 부문 등 4개 부문에 작품 공모를 접수했다.

4개 부문에 총 935편의 작품이 접수돼 심사를 거쳐 총 5편의 작품이 선정됐다.

심사는 시 부문에 김민정 문예창작학과 교수, 신형철 조선대 문예창작학과 교수, 박준 시인이 담당했다.

단편소설 부문 심사는 김영찬 국어국문학과 교수, 전성태 중앙대 문예창작전공 교수, 최진영 작가가 이름을 올렸다.

국문학 부문은 김중효 연극뮤지컬전공 교수와 이강백 극작가가, 장르문학 부문에는 손정수 문예창작학과 교수와 손보미 작가가 진행했다.

최종 수상작은 시 부문 계명대 박주훈 학생의 ‘송장’, 단편소설 부문 서울대 김민정 학생의 ‘거짓말의 계보’에 돌아갔다.

국문학 부문은 계원예술대 김은호 학생의 ‘설렁탕 전(傳)’, 장르문학 부문은 경희대 송혜인 학생의 ‘전당포’와 부산대 박소연 학생의 ‘녹슨 사냥개’가 각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수상자들에게는 상장과 함께 시 부문 상금 500만 원, 단편소설 부문 1000만 원, 국문학 부문 500만 원, 장르문학 부문은 각각 250만 원의 상금이 시상된다.

김융일 운영위원회 위원장은 “계명문학상이 1980년에 시작돼 어느덧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했다”며 “공정성과 작품 선정의 엄정성을 더해 보다 위상 높은 대학 문학상으로 거듭나고자 했다”고 밝혔다.

한편 시상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생략하기로 하고 수상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상장과 상금이 전달될 예정이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