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과 나눈 문자메시지 논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인 국민의힘 박성중, 박대출, 허은아 의원 등이 8일 국회 과방위 회의실 앞에서 주호영 원내대표의 포털사이트 뉴스 노출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의 메신저 대화에 관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연합
“카카오 너무하네요 들어오라 하세요.”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오후 국회 본회의 도중 지인과 나눈 문자 메시지가 논란이 되고 있다.

네이버 부사장 출신이자,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윤 의원은 이날 주호영 원내대표 연설이 카카오 포털사이트 메인에 뜨자 이 같은 문자를 지인과 나눈 것이 국회 출입 촬영기자 카메라에 포착됐다.

이에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포털을 청와대와 여당이 좌지우지했다는 사실이 이번 사건으로 드러났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 참석한 윤 의원의 휴대전화 화면이 촬영된 사진이 공개되면서 윤 의원이 소속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전체회의는 야당의 반발 속에 정회됐다.

해당 사진에는 주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한 것이 포털 사이트 전면에 노출된 것에 윤 의원이 불만을 제기하는 내용의 대화가 담겨있었다.

윤 의원실 보좌진들은 해당 사이트 화면 사진을 올린 후 “주호영 연설은 바로 메인에 반영되네요”라고 문제를 제기했고, 이에 윤 의원은 “이거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주세요”라며 “카카오 너무하군요. 들어오라고 하세요”라고 답했다.

야당에서는 윤 의원의 문자가 뉴스 편집에 압박을 넣으려는 의도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대해 과방위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있어선 안될 일이 벌어졌다. 이건 한두 번 한 솜씨가 아니다. 보이지 않는 손이 (포털에) 작용했다는 것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났다”며 “왜 청와대에서 (윤 의원을) 국회로 보냈는지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네이버, 다음, 네이트와 관련해 여러 가지 여론 조작을 비판해왔는데, 작년에도 드루킹, 조국 관련 힘내세요 라든지, 실검 댓글 조작이라든지, 뉴스 깜깜이 배열이라든지 어느 것 하나 믿을 수 없었다”며 “이제 한 껍질이 벗겨졌다. 그냥 넘어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이제는 포털에도 재갈을 물리려 하는가”라며 “국민들은 대한민국 국민이 자랑스러워하는 최고 기업 ‘카카오’를 국회에 초치하는 서슬 퍼런 민주당의 이면을 봤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1야당 교섭단체 대표 연설마저 참지 못하고, 어렵게 쌓은 대한민국 언론의 자유를 뿌리째 흔드는 ‘공포정치’ 민주당”이라며 “윤영찬 의원의 문자 대화 상대는 누구였는가. 민주당은 포털 외압의 실체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윤 의원은 이날 한 중앙언론과 인터뷰에서 “어제(7일) 이낙연 민주당 대표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다음 메인에 보이지 않았다.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며 “논란이 되겠지만, 당연히 제가 항의할 내용”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