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신임 지도부 초청 간담회…코로나 대응·한국판 뉴딜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등 지도부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연합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9일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협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민생 위기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이낙연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하고 국정운영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지금 당정 간 여러 관계는 환상적이라고 할 만큼 좋은 관계”라며 “지금의 국난 극복뿐만 아니라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한국을 선도국가로 발전시켜 가기 위한 한국판 뉴딜 정책 마련까지 당정이 최선의 방안을 찾아주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곧 민주당 정부라며 국난 극복을 위한 ‘하나 된 마음’을 강조했다.

이에 이 대표는 “당·정·청은 운명 공동체고, 당은 그 축의 하나”라며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날 회동에서 이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회동을 요청했다.

이 대표는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동을 추진해줬으면 한다”며 “일대일 회담이어도 좋다”고 했다.

이 대표가 말한 일대일 회담은 대통령과 김 비대위원장 간의 회동으로 해석된다.

그는 “국민들이 워낙 상처를 받고 있다”며 “정치권이 이 시기에라도 연대와 협력을 보이는 것이 국난 앞에 신음하는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도 ‘윈-윈-윈 정치’를 해보자고 강조했다”며 “총선 공약 중 여야 공통 사안을 빨리 논의하자고 제안했고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재개하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내일 국회의장 주재로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점심 식사를 한다”며 “큰 성과가 나올지는 모르지만 원칙적 합의라도 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통상 민주당 지도부, 원내대표단을 청와대에 초청해 오찬이나 만찬을 해왔지만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을 감안해 식사가 아닌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민주당에서는 이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박광온 사무총장, 한정애 정책위의장 등 4명이 참석했고,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최재성 정무수석, 강민석 대변인 등 소수만 참석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