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수출지원 등 1283억원 투자

경북도청사
경북도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에 면역강화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김치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9일 경북도가 발표한 ‘경북 김치산업 육성방안’에 따르면 오는 2024년까지 5년간 인프라 구축, 품질경쟁력 제고, 내수 및 해외시장 확대, 원료의 안정적 공급, R&D 지원 및 홍보 등 5개 분야에 1283억원을 투자해 김치산업 육성에 총력을 다 할 계획이다.

우선 김치 등 농식품가공업체에 시설현대화를 지원하는 농식품가공육성사업, 식품소재 및 반가공산업 육성사업 등에 144억원을 투자해 농식품가공시설 인프라를 구축하고, 김치 맛 표준화를 위한 등급화, 김치 우수종균보급, 경북우수농산물 브랜드지원 등에 11억원을 지원해 품질경쟁력을 강화한다.

또 최근 증가하고 있는 식재료 온라인구매, 혼밥·집밥 트렌드를 반영해 경북도 온라인 쇼핑몰 ‘사이소’에 김치특별관을 운영하고, 수출상담회 및 물류비 지원사업 등에 71억원을 지원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출이 급증하고 있는 해외시장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김치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생산자와 기업 간 계약재배를 늘리고, 농어촌진흥기금과 채소가격안정 지원사업 등에 1035억원을 투입한다.

또 신상품개발을 지원, 어린이·청소년 대상 식생활 교육사업, 김장행사를 통한 생산 김치의 이미지 제고 등 김치분야 R&D와 홍보분야에 22억을 지원해 경북도를 김치산업의 중심지로 발전시켜나갈 방침이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최근 김치가 국내외에서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발효 건강식품으로 알려지면서 미국, 프랑스, 일본, 동남아 등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집밥 열풍으로 국내 소비 또한 증가하고 있다”며 “이러한 기회를 활용해 도내 김치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내수시장 확대와 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