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청사
영양군은 오는 14일부터 11월 3일까지 전 부서(군 본청, 직속기관, 사업소, 읍·면사무소)를 대상으로 방문 민원인 민원응대 서비스를 평가한다고 9일 밝혔다.

군은 기간 중 방문하는 민원인들에게 입구에서 민원응대 품질 평가표를 현장 배부 후 회수하는 방식으로 부서별로 2~3회씩 평가할 계획으로, 평가는 신분을 숨긴 채 서비스를 평가하는 미스터리 쇼퍼(Mystery Shopper)방식이며, 내용은 환경, 맞이태도, 상담태도 및 업무처리, 마무리, 전체 만족도 등 5개 항목이다.

이런 평가방식은 매년 상반기 실시하는 외부위탁 고객 만족도 조사에 비해 군민들의 불편, 불만과 요구사항을 신속히 반영할 수 있어 평가 정확도 및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내년에는 15명 내외의 ‘방문민원 평가단’을 위촉해 군민의 눈높이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년 2회 포상하는 친절우수 직원 선정 기초 자료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오도창 군수는 “군은 전 직원 친절도 자기진단, 민원공무원 친절서비스 역량강화 교육 등 다양한 시책을 통해 행정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한 걸음 더 군민 가까이 다가가는 밀착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 직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