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관 포항지열발전 안전성 검토 태스크포스

포항시 북구 흥해읍에 있는 포항지열발전소 시추기.
정부 주관 ‘포항지열발전 안전성 검토 태스크포스’가 포항지열발전소 지진계와 지하수 측정기 설치를 추진한다.

2017년 11월 경북 포항지진을 촉발한 포항지열발전소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지진을 관측할 장비가 설치돼 있지 않다는 지적과 관련해 정부 주관 ‘포항지열발전 안전성 검토 태스크포스’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10일 포항시 등에 따르면 태스크포스는 최근 화상회의를 열어 포항지열발전소에 지진계와 지하수 측정장비를 설치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태스크포스는 포항지열발전 부지를 안전하게 관리하려면 지진계와 지하수 측정장비를 설치해 관찰할 필요가 있다는 데 동의했다.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여진 발생에 대비하고, 지열발전소 부지가 안정화하고 있는지를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하수 수위 측정기는 2018년 8월부터 포항지열발전소 시추기 아래 지열정에 설치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7월 포항지열발전소 시추기 철거가 추진되면서 태스크포스는 지하수 측정기를 철거했다.

지열발전소 지하에 설치할 심부 지진계는 영국에서 제작해 국내에 들여왔으나 정부가 지열발전소 땅을 확보하지 못해 창고에 보관돼 있다.

태스크포스는 이렇게 지진계와 지하수 측정기 모두 설치되지 않아 지열정 관리가 어렵게 된 사실이 언론보도로 알려지자 회의를 열어 설치방안을 논의했다.

문제는 현재 시추기를 일부 철거하면서 하부 구조물 약 3m가 바닥으로 내려앉아 지열정을 막고 있다는 점이다.

지하수 측정기나 지진계를 설치하려면 시추기를 원래 상태로 복구하거나 완전 철거, 또 옆으로 치우는 방안이 있다.

그러나 시추기 전문가가 국내에 드물다 보니 기술적으로 어느 방안이 타당하고 가능한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태스크포스는 정부와 함께 추가로 기술적 문제를 검토하기로 했다.

태스크포스 관계자는 “지진계와 지하수 측정기 설치에 모두 동의했으나 기술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며 “앞으로 정부와 이 문제를 놓고 검토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