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지난 1일부터 시행 중인 ‘대구형 사회적 거리두기’를 오는 20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하지만 11일부터 교회 예배나 불교 법회 등 종교시설 집합금지는 완화키로 했다. 종교 시설에 대한 완화 조치가 자칫 시민들에게 잘못된 사인을 줄 수 있다.

대구형 사회적 거리두기는 △종교시설 집합 금지 △다중시설 5개 업종(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영업점·독서실·스터디 카페) 마스크 착용 고지 의무화 △공공 전시 공연장 정원 30% 이내 개방 △결혼식 식사 답례품 대체 등이 골자다. 대구시는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의 집합 모임 금지 △클럽과 나이트 등 유흥주점, 헌팅포차, 감성주점 집합금지 △어린이집 휴원 권고, 긴급돌봄 서비스 강화 △요양병원·정신병원·사회복지시설 면회 전면 금지 등의 구체적인 기존 방침은 유지키로 했다.

또 최근 동충하초 사업설명회를 비롯해 전국적 감염 경로인 방문판매, 후원 방문, 다단계 영업 등 미등록·미신고 특수판매 분야에 내려진 집합금지 명령은 다음 달 15일까지 1개월 추가 연장됐다.

수도권발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주춤하긴 하지만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가 20%를 넘는다. 언제 어떤 경로로 지역감염이 일어날 지 모르는 실정이다. 10일 0시 기준 전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155명이다. 지난 3일 이후 8일 연속 100명대다. 대구의 확진자도 지난달 16일부터 10일까지 하루 평균 5.4명으로 한풀 꺾였다. 다행인 것은 최근 1주(9월4~10일) 간 전국 ‘기초감염재생산지수(전파력)’가 1보다 낮다. 감염자 1명이 바이러스를 옮기는 환자 수가 1명이 안 된다는 의미다.

방역 당국은 이번 주말까지 모두 힘을 모아 거리두기에 집중한다면 적어도 1~2주 내 더욱 눈에 띄는 감소세를 보일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우려스러운 점은 다가오는 추석 연휴 기간이다. 정부가 추석 연휴 고향집 방문을 자제해달라고 권고했지만 명절 기간 동안 제사와 가족모임, 장거리 이동 등 사회적 거리두기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정부 차원의 구체적인 이동 자제 지침과 국민 행동 지침을 마련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의 당부처럼 아직 안심할 단계가 아니다.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를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