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이후 광관패턴이 해외관광에서 국내관광으로 단체여행에서 가족 및 개별관광으로 즐기는 관광에서 힐링과 치유를 위한 관광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와 함께 떠오른 키워드가 ‘언택트 관광’인데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을 의미하는 언(un)을 붙인 말로 비대면, 비접촉 관광을 의미 합니다.

경상북도에는 이런 키워드에 맞게 접촉하지 않고 자연을 즐기며 힐링 할 수 있는 아름다운 언택트 관광지가 많이 있는데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며 동시에 사회적거리두기로 지친 도민의 마음에 위로하기 위해 ‘언택트 경북관광지 들을 소개할까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많은 경북의 언택트 관광지 중 경북 포항의 언택트 관광지를 소개합니다.

포항에는 걸으면서 힐링 할 수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트레킹 명소가 바로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입니다.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은 한반도 최동단지역으로 영일만을 끼고 동쪽으로 쭉 뻗은 트레킹(trekking) 길인데요.

전국적으로 둘레길이 많지만 바로 옆의 바다에서 파도가 치는 해안둘레길은 국내에서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이 유일합니다.

해안선을 따라 걷다보면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을 거쳐 해가 가장 먼저 뜨는 호미반도 지역의 해안 비경과 석양, 역사와 전설이 깃든 선바위와 힌디기, 하선대를 비롯해 장군바위와 모감주나무군락지, 구룡소, 독수리바위 등이 호미곶해맞이광장까지 이어집니다.

끝없이 펼쳐진 푸른 동해와 아름답고 신비한 전설이 담겨진 기묘한 바위를 감상하면서 철썩이는 파도소리에 맞춰 걸으면 코로나 19로 답답했던 마음도 절로 힐링이 됩니다.

‘호미반도 해안 둘레길’은 1코스 연오라세오녀길, 2코스 선바우길, 3코스 구룡소길, 4코스 호미길로 총 4개 코스로 구성되어 있으니 그때 그때 상황에 맞는 코스를 선정해 걸어보시길 바랍니다.

‘영일만 해오름탐방로’는 영일만의 아름다운 해안선을 따라 천혜의 해안 절경을 볼 수 있는 포항의 또 하나의 해안 트레킹 길입니다.

‘송도해수욕장’을 시점으로 영일만의 해안선을 따라 영일대, 영일만항, 칠포, 오도, 월포, 화진을 이어 포항시와 영덕군의 경계인 송라면 지경리까지 4개 코스의 39.2㎞ 길이에 달하는 도보여행길입니다.

특히 해송 군락과 푸른 바다가 어우러진 북구 청하면 이가리 간이해수욕장 인근에 선박을 정착시키는 ‘닻’을 형상화한 높이 10m, 길이 102m 규모의 ‘닻 전망대’는 영일만 해오름탐방로를 대표하는 랜드 마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포항 북부지역 해변의 절경을 이루는 기암들과 해송들에 담긴 스토리를 들으며, 전망대에서 더 넓은 바다를 바라보고, 해안도로를 따라 늘어선 예쁜 카페에서 마시는 커피 한 잔의 편안함은 어느 둘레길에서도 느끼지 못하는 아기자기함을 맛볼 수 있습니다.

포항의 청정하고 아름다운 ‘호미반도해안둘레길’ 과 ‘영일만 해오름탐방로’로 코로나 19로 지친 심심을 치유하러 호젓하고 오붓하게 힐링 관광을 떠나보시길 추천합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