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메디컬산업 전문인력 매년 350명 배출

대구한의대(총장 변창훈)는 ‘2020 국가서비스대상’ 대학(코스메디컬산업 산학협력)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내빈들이 글로벌 코스메틱 비즈니스센터 내 화장품 제조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총장 변창훈)는 ‘2020 국가서비스대상’ 대학(코스메디컬산업 산학협력)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이번 대회에서는 △금융 △유통 △통신 △생활 일반 △교육 △의료 △공공 등 총 7개분야에 걸쳐 49개 서비스가 선정됐다.

1981년 개교 이래 대구한의대는 한의학의 과학화, 세계화에 주력해 왔으며, 1995년 이후 한방바이오산업분야(코스메디컬산업 포함)를 대학특성화분야로 설정, 1997년 전국최초 화장품학과 개설과 2004년 학교기업 기린허브테크(화장품공장)를 설립해 지역화장품기업 지원 및 자체브랜드 ‘자안’을 론칭해 국내는 물론 중국과 태국 등 해외에 수출하고 있다.

또 국가 선도연구센터(MRC, CRC), 한방생명자원연구센터(RIC) 등 국책사업을 통해 코스메디컬제품의 소재개발 및 한방임상시험센터(CTC), 화장품품질검사기관 운영을 통해 제품의 효능검증 노하우를 축적하는 등 지역코스메디컬산업 육성을 위한 산학협력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6년 교육부의 프라임사업에 선정돼 3년간 150억 원을 지원 받아 화장품공학관 확충, 우수교원 충원, 바이오산업대학(화장품공학부, 바이오산업융합학부, 제약공학과 등) 등을 신설하고 국가 및 지역 코스메디컬산업 관련 수요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매년 350명씩 양성하고 있다.

2019년 LINC+사업에 선정돼 2021년까지 약 12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지역 코스메디컬산업 기업의 다양한 애로기술 및 제품화를 지원하는 등 ‘아시아 최고 코스메디컬바이오산업 거점대학’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또 대구한의대는 2017년부터 보건복지부 지원 국책사업인 글로벌코스메틱비지니스센터가 2019년에 준공됨에 따라 코스메디컬 관련 연구에서 생산까지 ONE-STOP 기업지원 체계를 완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매년 경북도와 경산시의 화장품산업 경쟁력 강화 및 육성사업을 수행하며 100여개 기업의 소재개발, 제품화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해외 매장 5개소를 설치하는 등 지역기업의 해외시장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