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선 철도망 불합리 해소 촉구

중부권 여야 의원 16명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16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에게 전달했다.
국민의힘 박형수 의원(영주·영양·봉화·울진)은 중부권 국회의원들과 함께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전달했다고 16일 밝혔다.

중부권 여·야 국회의원 16명이 서명한 공동건의문에는 지금까지 종단형으로 구축된 간선 철도망의 불합리 해소를 촉구하고 있다.

이번 건의문에서 의원들은 동·서 교류 활성화와 경제발전 견인, 서해안시대 물류 기능 강화, 청주국제공항 접근성 향상, 경북과 동해안 지역 필수 교통망 확충 등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 필요성을 담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연말까지 마무리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이 내년도 신규 예산에 반영될 경우 중부권 12개 시·군은 충남 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 충북 청주·괴산, 경북 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 등 경북~동해안, 충청내륙~서해안 연결로 동·서교류 활성화 및 경제발전 견인차 역할이 전망된다.

공동건의문에는 더불어민주당 어기구·강훈식·문진석·박완주·이정문·변재일·이장섭·정정순·도종환 의원과 국민의힘 성일종·홍문표·이명수·박덕흠·임이자·박형수 의원 등이 서명했다.

한편, 박형수 의원은 앞으로 민주당 박완주(충남천안을) 의원과 공동으로 두차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정책협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23일 열리는 1차 정책협의회는 국회의원회관에서 국토교통부 철도국 실무책임자들과 15개 의원실 담당 보좌관이 참삭하며 10월 5일 열리는 2차 정책협의회는 박형수·박완주 의원과 국토교통부 차관 또는 실국장이 참여할 예정이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