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 질문에 출석해 관계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연합
정세균 국무총리는 17일 일부 보수단체의 개천절 집회 강행 움직임과 관련해 “방역을 방해하거나 코로나19 사태가 확산하는 결과를 초래하면 책임을 묻고 경우에 따라 구상권도 청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의 질의에 “공권력을 총동원해 8·15 (집회의) 재판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확고한 방침”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정권을 위해서도, 정당을 위해서도 아니고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서 개천절, 추석 연휴를 중심으로 한 집회는 어떤 경우라도 막아야 되겠다”며 “철저하게 차단하고, 차단이 뚫리면 해산시키고 그래도 안 되면 의법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역시 개천절 집회 강행 방침을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전국민적 집회 반대 캠페인을 제안했다.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개천절 서울 시내 집회 신고 건수가 자그마치 435건에 달한다”며 “극우단체의 파렴치한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정부는 개천절 집회에 대해 국민 안보 차원에서 단호히 대응하겠다”며 “정부는 법과 공권력이 살아있음을 보여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했다.

그는 또, “민주당은 개천절 집회에 반대하는 국민적 ‘노(NO) 캠페인’을 제안한다”며 “집회 반대 국민은 온라인 댓글, 해시태그 운동에 동참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최근 “부디 여러분이 집회를 미루고 이웃과 국민과 함께 해주시길 두 손 모아서 부탁드린다”면서도 개천절 집회를 3·1 운동에 비유하며 애매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한편, 지난달 광복절 집회에 참여한 단체를 중심으로 구성된 ‘8·15 집회 참가자 국민비상대책위원회’는 개천절인 다음 달 3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에서 1000명 규모의 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