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분·실리도 없는 통합 논의에 도청 신도시 발전 저해" 반대 목소리

안동시 전경.
안동시 전경.

대구·경북 행정통합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경북도청이 위치한 안동 등 경북 북부권 주민들이 통합 논의가 도청 신도시의 발전을 저해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대구·경북 통합 공론화위원회 출범을 앞두고, 통합 논의에 대해 안동시를 비롯한 경북 북부권 반대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16년 2월 경북도청이 안동으로 옮겨오면서 경북 북부권 발전에 대한 기대 역시 높았다.

하지만 4년이 지나면서 도청 신도시로 이전할 유관기관이 분산 배치되고 교육과 의료·산업 인프라가 부족해 1단계 인구 유입 목표조차 달성하지 못했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 아파트와 원룸·상가의 공실이 늘면서 당 초 계획된 도시 건설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같은 상황에서 대구·경북 행정구역 통합이라는 화두가 대두 되면서 도청 신도시는 사실상 성장거점도시로서의 동력을 잃게 될 위기에 처했다.

게다가 도청 신도시 조성으로 외부 인구 유입의 기대가 컸지만 현실은 안동과 예천의 인구가 도청 신도시로 유입되면서 안동과 예천 원도심의 공동화만 불러왔다.

실제로 도청 이전 전 2015년 말 안동·예천 주민등록상 인구는 21만3895명에서 4년 후인 2019년 말 21만5152명으로 1257명이 증가하는데 그쳤다.

경북 도청에서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주민 박 모(49)씨는 “잔뜩 기대를 갖고 안동에서 신도시로 옮겼는데 생각만큼 손님이 없어 후회가 막심하다”며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 통합 논의를 하는 게 진정 도민을 위한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고 하소연 했다.

손호영 전 도청유치 안동발전시민회의 상임대표는 “도청 이전은 경북 23개 시·군이 힘을 모아 수 십년 간 꿈꾸던 것을 이뤘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며 “통합의 논리를 정당화하기 위해서는 도청 이전이 잘못된 결정이라는 것부터 입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기창 안동대 한국문화산업전문대학원장.
권기창 안동대 한국문화산업전문대학원장.

안동대 권기창 교수는 “지금은 대구와 경북의 통합 논의에 앞서 경북의 정체성 확립과 도청 신도시를 성장거점도시로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때”라며 “명분도 실리도 없는 대구·경북 행정구역 통합이 회자 되는 상황에서는 어떤 투자도 이끌어 낼 수 없고, 오히려 오던 사람도 떠나게 만드는 일”이라고 말했다.

권 교수는 덧붙여 “경북도는 대구·경북의 행정구역 통합을 위해 노력할 것이 아니라 안동·예천 행정통합부터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2018년 기준 재정자립도는 대구 54.2%, 경북 33.3%로 전국 17개 시·도 중 대구는 8위, 경북은 14위 수준이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