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등 회상회의 참가

대구시청 전경.
대구시는 세계 물 도시포럼을 22일과 23일 양일간 엑스코에서 개최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대한민국 국제 물 주간’이 취소됨에 따라 대구시 대표 프로그램인 세계물도시 포럼을 개별행사로 개최한다. 화상회의 플랫폼을 구축해 온라인으로 생중계하는 등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행사로 개최한다.

물 산업 선진도시 및 개도국 도시 간 교류협력으로 도시 간 물 산업 공동발전과 협력사업 발굴로 물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15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행사다.

올해로 6회를 맞이하는 ‘세계 물도시포럼(WWCF) 2020’에는 매년 참가하고 있는 미국 오렌지카운티, 네덜란드 레이와르덴, 중국 이싱시·샤오싱시, 태국 방콕시 등 8개국 9개 도시와 유네스코 등 2개 기관이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참가한다.

특히 파키스탄은 과학기술부 장관, 네덜란드 레이와르덴, 핀란드 미켈리, 중국 샤오싱시는 각 도시 부시장이 온라인으로 함께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유네스코 샤바즈 칸 아태지역 총괄 대표의 물안보를 위한 도시간 협력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조연설과 함께 시작한다.

심각한 물 문제를 겪고 있는 중국 이싱시와 태국 방콕시의 실제 물 문제를 이슈로 제시하고, 참가 도시들의 경험과 기술을 토대로 다양한 해결방안을 공유함으로써 양 도시의 물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참여 도시 간의 협력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대한민국 국제 물주간(KIWW) 2020’은 취소되었으나, 물 산업 분야의 우수기술, 제품 등 기업 홍보를 하기 위해 ‘대한민국 국제 물 주간(KIWW)2020 온라인 전시관’을 오는 9월 28일에서 12월 31일까지 운영해 기업들의 기술과 제품 등 홍보를 지원할 예정이다.

권영진 시장은 “대구시는 세계물도시포럼 등 물 관련 행사를 통해 해외 물 산업 도시 및 국제기관들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해 국가 물 산업클러스터를 활성화하고 해외 협력사업을 적극 추진해 물 산업의 해외진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