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휴요양병 코호트 격리 등 취약시설 방역 강화 및 면회금지 준수 당부
지역집단감염 확산 막기 위해 인근 지자체와 공동대응 방안 모색키로

이강덕 시장은 22일 코로나19 확진 사례에 대해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지역사회의 n차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하여 최고 수준의 방역활동에 들어가는 한편, 마스크 착용 의무화와 직접 판매홍보관 등에 대한 집합금지와 관련한 행정명령을 준수해 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이강덕 시장은 22일 긴급 브리핑을 통해 포항휴요양병원에서 확진자 1명이 발생함에 따라 입소자와 요양보호사 등 263명에 대해 전수 검사를 실시한 데 이어, 해당 요양병원 1개층(5층 전체)을 코호트 격리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포항시는 최근 열흘 사이에 발생한 지역의 확진 사례를 살펴보면 세명기독병원에 입원한 확진자의 경우는 서울에서 면회를 온 확진자로부터 감염되었으며, 인근 지역의 방문판매용 건강식품 설명회 참석자 중 다수가 확진되는 등 감염경로가 밝혀진 만큼 이를 중심으로 집중적인 방역에 나서고 있다.

이 시장은 최근 병원발 감염 사례가 나타남에 따라 환자와 보호자에 대한 대책 및 응급실 폐쇄 등 유사시 사태에 대비한 방안을 강구하기로 하고, 관내 병원은 물론 특히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 대한 면회금지를 반드시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특히 집단감염 발생에 대한 신속한 방역활동을 추진하기 위하여 경주시를 비롯한 인근 지자체와의 공동대응을 통하여 각 지역에서 발생한 확진자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하고,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선제적인 공동대응을 펼쳐나갈 필요가 있다고 보고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이강덕 시장(왼쪽)은 22일 코로나19 확진 사례에 대해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한편, 포항시는 이와 함께 밀폐된 사무공간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확진자 발생 시 최소한의 부서 운영인력 확보를 위하여 전체 인원의 1/2 또는 1/3을 재택근무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행정적 기능 장애를 막기 위하여 직원 및 민원인들의 청사 출입 시에 발열 체크를 의무화하고, 별도 공간에 민원상담소를 운영하는 한편, 사무실 내 마스크 상시 착용, 구내식당 시차 운영, 개인 방역수칙 준수 등의 예방 조치를 취하고 있다.

강재명 포항시감염병대응본부장은 “최근 병원 내 확진 감염경로가 서울에서 면회 온 확진자로 밝혀진 만큼, 병원 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지역의 의료체계가 붕괴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코로나19 재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들의 협조가 중요하며, 면회금지 등 시의 조치를 잘 지켜달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강덕 시장은 지역의 한 기업이 ‘코로나19’ 초기의 마스크 대란을 막기 위하여 지난달 1일 20만 장의 마스크 생산라인을 완공하고 이달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가기 위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의 KF인증을 기다리고 있으나, 지역기업에 대한 인허가가 50일 이상이 소요되면서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며 조속한 허가를 요청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