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무회의 주재…확진자 감소에 "안정화 희망"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사흘째 두 자리 수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 “조금만 더 힘을 내면 서서히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 일부 단체가 개천절(10월 3일)에 서울 도심에서 집회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선 “반(反)사회적 범죄”라고 규정하며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코로나 재확산의 중대 고비를 온 국민이 힘을 모아 이겨내고 있다”며 안정화에 대한 희망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방역 당국과 의료진들도 오랫동안 코로나와 사투를 벌이는 힘겨운 상황에서도 방역의 최전선을 지키며 헌신해 줬다”며 “취약 계층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겪어야 했던 경제적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국민들의 수고를 한순간에 허사로 돌리는 일체의 방역 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개천절집회)공동체의 안녕을 위태롭게 하고 이웃의 삶을 무너뜨리는 반사회적 범죄를 ‘집회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옹호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사회를 또다시 위험에 빠트린다면 어떤 관용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며 “불법집회 강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부디 자제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방역 기간으로 설정된 추석 연휴와 관련해선 “방역 수칙과 함께하는 안전한 명절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또, 코로나19 피해계층 지원을 위한 4차 추경과 관련해선 “추경이 통과되면 정부는 즉시 집행에 나서 추석 이전에 대부분 지원을 끝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추경이 끝이 아니다. 어려운 국민들을 세심하게 돌아보고 살피는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보건의료·돌봄·배달업 종사자 등 다양한 영역에서 대면 노동을 할 수밖에 없는 필수노동자들을 거론하며 “코로나가 장기화하면서 힘겹고 어려운 일을 도맡아 하는 국민들”이라며 “정부는 이들에 대해 각별히 신경 쓰고 챙겨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