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세력 지원·동참 의미 아냐"…민주 "전광훈식 집단광기" 비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오른쪽)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대한민국의 미래와 야권의 혁신과제’를 주제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서 인사하고 있다.연합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23일 개천절 집회를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하자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방역과 교통에 방해가 안 된다면 헌법상 권리”라고 재차 언급했다.

주 원내대표는 드라이브 스루 집회와 관련해 ‘그 사람들의 권리’라고 한 전날 발언을 놓고 여권의 비판이 제기되자 기자들과 만나 “교통법규에 위반되지 않고 방역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무엇으로 막을 수 있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더불어민주당에서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정권 비판이 두려운 것이고 입을 틀어막으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개천절 집회를 미뤄달라고 호소한 것과 관련해선 “전체가 빽빽하게 모여서 코로나19 방역에 방해되는 것을 걱정한 것”이라면서 “정치적 주장을 하지 말라고까지 요구하거나 강요할 권리는 아무에게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자신의 주장이 헌법상 정치적 의사표현의 자유를 강조한 것이지 이른바 ‘태극기 부대’ 등 강경 세력에 힘을 실어준다거나 동참하는 의미는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드라이브 스루 집회를) 자기들 권리이고 자기 멋대로 하는 것이라는데, 동참이 아니라 오히려 냉소”라고 말했다.

같은 당 성일종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방역에 큰 방해가 안 된다면 국민의 의사표시까지 막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라며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집회를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드라이브 스루 집회 논란이 확산되자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국민의힘을 향해 “전광훈식 집단광기”라고 맹비난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