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커 8명 나와 3-4 무릎…후반 결정적 골 'VAR 취소' 불운도
FA컵 4강전서 K리그1 선두 울산 벽에 막혀 우승 도저 좌절

23일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2020 하나은행 FA컵 4강 울산 현대와 포항 스틸러스의 경기에서 울산 홍철이 프리킥을 차고 있다.연합

포항스틸러스가 또 다시 승부차기의 악몽에 휩싸이며 2020 하나은행 FA컵 결승진출이 좌절됐다.

포항은 23일 울산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FA컵 4강전에서 120분간의 연장승부 끝이 1-1무승부를 기록한 뒤 8명의 키커가 나오는 혈전 끝에 3-4로 무릎을 꿇었다.

일류첸코와 팔라시오스, 송민규 등 팔로세비치를 제외한 주력 선수를 모두 내보낸 포항이나 주니오를 제외한 주력선수를 모두 출전시킨 울산이나 FA컵 우승을 향한 열정이 뜨겁게 타오른 경기였다.

양 팀은 완전히 다른 색깔로 경기에 나섰다.

포항은 수비라인을 끌어내리면서 울산의 공세를 막아낸 뒤 역습하는 전략을 들고 나왔고, 울산은 전력상의 우세를 앞세워 점유율을 높이며 포항 골문을 노렸다.

경기 휘슬과 함께 신중한 탐색전을 벌이던 양팀은 울산이 점유율을 높이면서 좁혀 들어왔고, 포항은 라인을 내린 상태에서 강한 압박으로 울산 공격을 차단시켰다.

첫 슈팅은 울산 비욘존슨이 먼저 날렸으나 빗나갔고, 포항도 곧바로 이어진 역습에서 송민규가 위협적인 중거리슛으로 맞받아 쳤다.

그리고 11분 전혀 예상치 못했던 자책골이 터지면서 포항이 1-0으로 앞서 나갔다.

11분 포항 오른쪽 하프라인 부근서 볼 잡은 울산 김인성이 포항의 압박을 피하기 위해 골키퍼쪽으로 돌려준 순간 아크 쪽까지 나와 있던 조현우를 넘어 골문속으로 빨려 들어갔다.

예상치 않은 선제득점을 올린 포항은 곧바로 공세적인 모습으로 추가골을 노렸다.

하지만 이후 치열한 중원 공방전이 펼쳐지면서 양 팀 모두 마땅한 실마리를 찾지 못하다 26분 울산 김인성과 비욘존슨이 잇따라 날카로운 슛을 날렸으나 강현무의 선방과 골대에 맞고 나갔다.

위기를 넘긴 포항은 곧바로 빠른 역습에 나섰지만 마무리를 짓지 못하다 39분 하프라인 부근서 볼 잡은 일류첸코가 전방 쇄도하는 송민규에게 연결해 주자 박스안으로 좁혀들어간 뒤 이광혁에게 내줬으나 수비가 먼저 걷어냈다.

0-1로 뒤진 울산 김도훈 감독은 후반 시작과 함께 이청용과 고명진 대신 주니오와 윤빛가람을 투입하며 승부를 걸었다.

포항은 후반 4분 팔라시오스가 슛을 날리며 기선제압에 나섰지만 6분 울산 김인성에게 동점골을 허용하고 말았다.

6분 포항 아크 앞쪽에서 울산 홍철이 프리킥 슛한 볼이 포항 왼쪽 골대를 맞고 흐른 볼을 김인성이 가볍게 골로 연결시켰다.

동점골을 허용한 포항은 12분 팔라시오스, 15분 이광혁이 잇따라 슛을 날린 데 이어 17분 이광혁의 빠른 크로스가 울산 문전에 정확히 떨어졌으나 송민규와 팔라시오스가 서로 겹치면서 결정적인 골찬스를 놓치고 말았다.

울산도 19분 포항 왼쪽을 돌파한 김인성이 주니오에게 내준 볼을 힐킥으로 슛했으나 강현무가 잡아냈다.

경기가 풀리지 않자 포항은 31분 이광혁 대신 팔로세비치를 투입하는 승부수를 던졌다.

그리고 36분 일류첸코가 울산 수비수가 걷어낸 볼을 헤더슛했으나 울산 조현우가 쳐내 탄식이 터졌다.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지만 정규 시간 내 추가 득점을 내지 못하면 연장에 들어간 포항은 7분 팔라시오스 대신 고영준을 투입했고, 10분 신진호 대신 이동경을 투입시켰지만 좀처럼 결정적 찬스를 잡지 못했다.

포항은 10분 고영준이 날카로운 헤더슛을 날렸으나 골대를 살짝 빗나갔고, 13분 팔로세비치의 슛은 골키퍼 가슴에 안겼다.

연장 전반 14분 오범석 대신 이승모를 투입하며 공세의 강도를 높인 포항은 연장 후반 시작과 함께 다시 한번 거세게 몰아붙였지만 울산의 골문은 좀처럼 열리지 않았다.

포항은 후반 11분 전민광 대신 심동운을 투입하며 마지막 승부수를 던졌지만 결국 승부차기로 들어갔다.

승부차기는 포항 강현무와 울산 조현우의 선방쇼 대결로 펼쳐졌다.

울산의 선축을 시작된 승부차기는 주니오가 첫 골을 넣었으나 포항 일류첸코가 실축하면서 0-1로 끌려 갔으나 강현무가 울산 3번째 키커 김인성을 상대로 두 번의 킥을 모두 막아내며 승부를 2-2원점으로 돌렸다.

그리고 3-3 동점에서 울산 5번째 키커 주니오와 포항 5번째 키커 팔로세비치가 잇따라 실축하면서 피말리는 연장 승부차기에 들어갔다.

강현무는 울산 6번째 키커 정승현의 슛을 막아낸 뒤 자신이 직접 키커로 나섰지만 조현우의 정면으로 날아가면서 또 다시 원점이 됐다.

승부는 8번째 키커에서 갈라졌다.

울산 이동경이 먼저 골을 성공시킨 뒤 포항 송민규의 슛이 조현우에게 막히면서 포항의 FA컵 우승 도전이 멈췄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