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조 경산시장이 23일 자인공설시장 어물전에서 제수용품을 구입하고 있다. 경산시 제공
경산시는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전통시장과 상점가 특별 방역을 실시하고 23일부터 3개(경산, 자인, 하양) 공설시장에서 예방수칙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는 ‘추석맞이 전통시장 장보기’를 추진한다.

최근 코로나19가 재확산에 따라 최영조 시장은 특별담화문을 통해 고향방문 자제 등 사회적거리두기 안전수칙을 강조하고, 시민들의 전통시장 방문에 대비 특별방역체계를 운영, 방역전문업체를 통해 3개의 공설시장 등에 추석 전에 2회의 긴급방역을 실시한다.

경산시는 매년 설과 추석을 맞아 공직자와 지역 공공기관 및 단체 등이 참여하는 합동 장보기 행사를 진행했으나, 이번 추석에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유지를 위해, 단체 등의 장보기는 유보됐다.

그러나 경산시 공직자 등은 일별, 시간별로 인원을 분산하여 경산愛카드와 온누리상품권 등을 사용해 공설시장 장보기 행사를 진행, 시장 활성화와 나눔 문화 확산에 동참할 예정이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코로나19로 시민 모두가 어려운 환경 속에서 경제적으로 힘들어하는 시민들 개개인을 위한 다방면의 지원책을 모색하고 있다.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 나눔문화의 마중물이 되는 계기가 되도록 시민들의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