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서비스

대백프라자갤러리, 자관회 초대전…구상회화 작품 70여점 전시
대백프라자갤러리, 자관회 초대전…구상회화 작품 70여점 전시
  • 곽성일 기자
  • 승인 2020년 09월 27일 17시 32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9월 28일 월요일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부터 10월 11일까지
이용학_Richness. Oil on canvas 38×38cm 2019
계명대학교 서양화과 졸업생들을 중심으로 결성돼 대구 지역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작가들로 구성된 ‘자관회’는 올해로 창립 14주년을 맞아 총 22명의 작가가 참여해 구상회화 작품 70여 점이 29일부터 10월 11일까지 대백프라자갤러리 전관(12F)에서 선보인다.

특히 이번 특별 기획전에서는 구상미술 작가의 진수를 느껴볼 수 있는 수작들과 함께 소품을 20~3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특가 Event전도 함께 마련된다.

SONY DSC이응견_꿀이 뚝뚝,, Oil on canvas 72.5x91cm 2020
‘자관회’는 2006년 창립된 이래 매년 다채로운 창작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미술단체이다. 회원들은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중견작가와 젊은 작가들로 구성돼 있으며, 구상의 기법을 고집하면서도 현대미술의 변화를 역류하지 않는 창의적 모습으로 각자의 작품세계를 추구하고 있다. 이들이 추구하는 구상계열의 화풍은 일관된 미의식과 형식에 안주하지 않고 시대정신이나 정서 그리고 시대상황에 대한 시각을 표현하고 있다. 어떤 사물을 그대로 그려내는 것이 아니라 작가들의 감성적 관조를 통해 ‘자연’이라는 대상을 재해석하려는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자연’이 갖는 조형성과 상징성을 예술로 승화시켜 내는 작업을 통해 자연의 진정한 의미를 시대정신에 빗대어 표출해 내고 있으며, 이는 유미주의적인 사실묘사에 국한 되지 않는 현대미술의 새로운 흐름과도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조명학, FREE# 사랑의 꿈, oil on canvas, 53.0 x 45.5cm, 2020
변지현-달꽃 ,Oil on canvas,91x116.8cm
도진욱, 狀, Oil on canvas, 65.1x65.1cm
이번 ‘자관회 초대전’에서는 꽃과 과일 등을 극사실적 기법으로 생생하게 표현함과 동시에 섬세하고 경쾌한 작가만의 붓 터치가 인상적인 도진욱과 ‘달’이라는 독창적 소재를 배경으로 한국적인 여인의 모습을 다소곳이 표현하고 있는 변지현의 작품에는 구상회화가 주는 풍부한 표현력을 엿볼 수 있으며, ‘Richness’라는 일관된 주제로 포도와 사과 등 과일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이용학과 혜민스님의 베스트셀러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의 삽화를 그려 대중들에게 익숙한 이응견은 동화 같은 분위기의 작품을 화폭에 가득 담아내고 있다.

소재의 의인화를 통해 사실감 넘치는 구상회화의 기초를 작품에 담아내고 있는 조명학과 국내 화단의 중견 작가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고 짙고 푸른 소나무 풍경을 그린 장이규, 그리고 무의식의 세계 속에 존재하는 가상현실을 구상적 상상력으로 표현하는 한창현 등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작가들은 각기 다른 시각과 독특한 조형언어로 표현한 작품을 선보인다.

곽성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