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은 도내 중학년 3학년을 대상으로 전환기 프로그램‘고등학교 미리보기’를 제작해 보급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중3학년 기말고사 이후의 학년말 교육과정을 내실화하고, 특히 예비 고1 학생들의 고등학교에 대한 궁금증 해소와 학교급 변화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 불안감 해소를 위해 전환기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고등학교 미리보기’프로그램은 중3 학생 1000여명의 설문을 바탕으로 생생한 현장의 질의와 인터뷰, 전문가 답변으로 구성해 4편의 영상물로 제작했으며, 오는 11월 30일부터 경북교육청 유튜브 ‘맛쿨멋쿨’을 활용해 도내 전 중학교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에 제공할 예정이다.

1편(학교생활)에서는 고등학교 준비와 적응, 하루 일과, 야간 자율학습, 방과후 수업 등 예비 고1학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고등학교의 생활을 현재 선배들의 안내와 설명으로 영상을 제작했으며, 2편(과목 소개), 3편(비교과 활동)편에서는 고등학교의 교과목 구성, 이수 단위, 선택교과, 효율적인 공부법, 창의적 체험활동 소개 등 교육과정 전반에 대해 영역별 전문 선생님들의 안내 영상을, 4편(평가와 대입)에서는 고등학교의 시험, 대입 준비, 생활기록부 등에 대한 내용을 제작할 예정이다.

중학교 전환기 프로그램은 중학교-고등학교 간 교육과정을 자연스럽게 연계·지속화해 고등학교 진학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불안감을 완화하고, 학생들이 상급학교 단계와 연계해 자기주도적 진로 개발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