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서비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유치한 군위·의성군, 추석 맞이 활기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유치한 군위·의성군, 추석 맞이 활기
  • 이만식 기자
  • 승인 2020년 09월 30일 08시 23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9월 30일 수요일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위군 군위읍 군위보건소앞 ‘통합신공항 유치’ 축하 현수막이 즐비하게 내 걸려있다.
군위군 군위읍 군위보건소앞 ‘통합신공항 유치’ 축하 현수막이 즐비하게 내 걸려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공동후보지(군위군 소보면·의성군 비안면)로 확정된 군위·의성지역의 추석 분위기가 살아나고 있다.

추석을 앞두고 군위·의성 지역 곳곳 도로변에는 기관·단체에서 ‘신공항 확정 축하’라는 현수막을 즐비하게 내걸어 축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군위군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 확정 한 달을 맞은 가운데 지역에서는 추석 명절을 맞이해 공항확정 축하 현수막이 군 전체에 걸려 축제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다.

군위군은 애초 희망과 달리 공동후보지가 통합신공항 이전부지로 결정될 때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다.

지난 1월 21일 주민투표를 한 이후 우보유치 신청을 하였으나 우보 단독 후보지가 결정되지 못하자 실망한 군민들의 저항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구시·경북도·국방부의 중재안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고 대구·경북지역 국회의원, 시도지사, 시도의원이 서명한 공동합의문에 포함된 군위군의 대구 편입, 민항청사 및 군 영외관사 군위설치, 군위군 관통 도로개설 등을 조건으로 군위군이 공동후보지를 유치 신청하자 지역 여론은 공항유치를 환영하는 분위기로 바뀌었다.
 

김영만 군위군수

군위군은 관할구역 변경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8월 13일 군의회가 찬성 의견을 채택한 데 이어 군위군은 8월 17일 대구시와 경북도에 관할구역 변경 신청서를 제출했다.

군민들은 앞으로 군위군이 대구시로 편입되면 인구 유입과 도시 인프라 조성뿐만 아니라 부동산 가격 상승 등 긍정적인 효과가 훨씬 더 많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위군 전역에는 군위군 각급 사회단체와 주민들의 대구공항 유치를 환영하는 현수막이 수없이 걸리고 있으며 코로나19로 가라앉은 추석 명절 분위기를 한껏 띄우고 있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통합신공항 유치라는 대역사가 탄생했으며, 이제 미래 100년 공항도시 군위의 출발이 시작되었다”면서 “군민과 출향인들이 도와주셨기에 가능했으며, 앞으로는 저를 비롯한 공직자가 앞장서서 군위의 대변화를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
 

의성군 의성읍에 ‘통합신공항 유치확정’이라는 대형 현수막이 걸려 있다.

의성군도 통한신공항 유치 확정에 고무적이다. 인구 증가와 지역발전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의성군은 통합신공항 유치를 기념하고 추석을 대비하고자 1일부터 30일까지 의성군 대표 농특산물 쇼핑몰인 ‘의성장날’을 통해 입주업체 전 품목 10% 할인, 무료배송, 신규회원 적립금 지급 등을 진행하는 등 잔칫집 분위기다.

또, 군은 신공항 확정에 따른 박차를 가하기 위해 ‘공항과’를 신설하고, 지난 25일 군청 회의실에서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통합신공항 이전 지원 자문단’을 구성했다.

자문단은 대구시·경상북도의 의성군 발전방안을 담은 공동합의문 발표 이후 사업 구체화 및 사업시행까지 21명의 전문가는 앞으로 군 공항이전, 소통 및 갈등관리, 지역개발, 컨설팅 등 의성군 통합신공항 이전 지원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에 자문하게 된다.
 

김주수 의성군수

김주수 의성군수는 “통합신공항 이전 지원에 관한 전문성 확보와 폭넓은 의견 수렴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각계 전문가로 구성·위촉된 이번 자문단의 지식과 역량이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혜와 역량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또, “추석 때 고향을 찾는 출향인들에게 통합신공항 유치에 관한 인구증가와 지역 발전의 청신호를 적극적으로 홍보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이만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boj0808 2020-10-05 10:33:39
십수년을끌어오던 대구통합공항이전의 문제가
시작은 중요한사안으로시작됐지만
마지막 결정의시간에는
정치뜨내기들에의해 여론몰이로 밀어부쳐 공항이전이
10점짜리 후보지 소보비안 으로결정이 돼버렸다
지역의국회의원들도~~ 도의원들도~~군의원들도 ~~
하나같이 도지사의 농간에 놀아나더라
지역을위해서 바른말 할줄아는 똑똑한 정도를걷는그런 정치인 없더라
국민들이여 !!
생각해보시라
현실정치에서 도의원과 군의원이 왜필요한가?
정치인들은 밥그릇챙기느라 있어야된다고하겠지만
일반국민들은 도의원이고 군의원이고
다필요없다고생각한다
지역에서 추진하는일에 문제를제기하고 도리어 사회를 어지럽게만한다
중앙정부에 간곡히 건의드리오니
도의원 군의원 지자체를 폐기하라
국민들이 바라는바다
군위군 의 대구편입을 반대하는것들
영양 ?도의원 !! 무슨영웅심인가!!
자기들 손으로 군위대구편입 찬성 사인해놓고 이제와서 뭐하는짓거리냐 ?
타의라고 ? 말이된다고생각하느냐!!
공항이전은문제도 스톱해야

boj0808 2020-09-30 17:57:47
김영만 군위군수님 이 계셨기에 군위군공항이전이가능했다 모두가 인정한 사실이다 군위군의영웅이기에앞서 tk지역의 영웅이시다 이에반론을 제기하는자 있거던 나서라 !! 군위군민들이 복이있어 김영만군수님을 모셨다 앞으로무슨일을마껴도 무난하게처리하실분이시다 대구공항이전의 과정을 4년이넘도록 지켜보면서 한몫을 분명하게 처리하실분이라는 확신을얻었다 군위군민들은 김영만군수님을 믿고따라야 세계일류 공항도시에서 살수있다

boj0808 2020-09-30 17:56:54
김영만 군위군수님 이 계셨기에 군위군공항이전이가능했다 모두가 인정한 사실이다 군위군의영웅이기에앞서 tk지역의 영웅이시다 이에반론을 제기하는자 있거던 나서라 !! 군위군민들이 복이있어 김영만군수님을 모셨다 앞으로무슨일을마껴도 무난하게처리하실분이시다 대구공항이전의 과정을 4년이넘도록 지켜보면서 한몫을 분명하게 처리하실분이라는 확신을얻었다 군위군민들은 김영만군수님을 믿고따라야 세계일류 공항도시에서 살수있다

비판자 2020-09-30 15:38:51
군위군수 가증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