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 주재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추석 연휴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특별방역기간으로 보낸 특별한 추석이었지만 국민들께서 협조를 잘해 주셨다”고 감사를 표했다.

그러면서 “경찰도 방역에 구멍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다”며 “특히 우려가 컸던 개천절 불법 집회가 코로나 재확산을 유발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대비해 빈틈없이 차단했다”고 경찰의 노고를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번 추석 연휴는 예년과는 사뭇 다른 풍경이었다”며 “민족대이동 기간이었지만 국민들이 고향 방문과 여행을 자제해 주셨다. 연휴 기간 동안 일일 평균 이동량이 지난해보다 19.3%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말했다.

이어 “추석 연휴에도 선별진료소는 정상운영됐고 의료진은 연휴도 반납하고 코로나와의 전선을 지켰다”며 “교통사고와 해양사고 등 안전사고가 많이 준 것도 다행”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에 관한 좋은 소식도 있었다”며 “2분기 경제성장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1위를 기록했고 9월 수출액도 전년 동기보다 7.7% 증가해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리 방역이 세계의 모범으로 평가받는 이유는 경제에서도 이처럼 선방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런 긍정적 결과들은 모두 국민의 적극적 협조 덕분이다. 거듭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모두가 일상으로 복귀하는 시간”이라며 “연휴 기간 이동 인원이 3,100만명에 달한다. 주말까지는 특별방역기간이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어렵더라도 힘을 모아 확실한 진정세를 이뤄내야 확산 위기 국면을 벗어나 서서히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 것”이라며 “민생과 경제회복의 속도도 여기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오랫동안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며 “4차 추경 등 적극적 경기대책을 펴고 있지만 근본 대책이 될 수는 없다. 더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