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MOOC 강좌 개발 박차

대구대가 교육혁신원 및 대학혁신지원사업단 중심으로 언택트 비대면 중심 교육 체질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스튜디오 수업 영상 촬영 장면.대구대.
대구대가 코로나19 시대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을 강화하며 비대면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 전환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특히 대구대는 교육혁신원과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을 중심으로 교육부의 대학혁신지원사업을 마중물 삼아 언택트 비대면 중심의 교육 체질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구대는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교육 혁신을 위한 온라인 교육 체제 구축을 추진해 왔으며, 지난 2015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서비스에 발맞춰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에 힘을 쏟았다.

2016년과 2020년에 ‘K-MOOC 사업’ 참여대학으로 선정된 대구대는 이 사업을 통해 ‘DU-MOOC’라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매년 강좌들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9개의 강좌를 개발했으며, 올해는 10개 강좌 개발을 진행 중이다. 올해 1학기에 2,100명이 넘는 학생이 DU-MOOC 강좌를 수강했고, 한 강좌당 평균 수강생은 235명에 달했다.

코로나19 발생으로 온라인 교육으로의 전환은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대구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으로 비대면 교육 인프라 확충에 힘쓰고 있다.

2019년에는 교수학습지원관에 1인용 스튜디오 2실, 조정실 1실, 크로마키 스튜디오 1실 등 총 4실을 구축하고 촬영에 필요한 여러 장비를 마련했다.

올해는 진로취업관 맞춤형 스마트 이러닝 시스템 스튜디오(2실)와 단과대학별로 1인 영상 제작 스튜디오(17실)를 구축했다.

새롭게 갖춰진 스튜디오와 촬영 장비들은 비대면 수업에 필요한 강의 영상 제작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올해 3월부터 현재까지 스튜디오 이용 건수는 총 400여 건을 넘었다.

실시간 강의를 위해 화상회의 앱인 줌(ZOOM)과 연동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교수학습시스템인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에 실시간 강의 개설 알림 및 자동 출석체크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김정완 대구대 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은 “기존의 틀을 과감히 바꾸고 디지털 세대인 대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교육·상담·진로·취업 정보 등이 전달되고 소통하는 데 힘을 쏟았다”면서 “코로나19라는 위기가 교육 혁신의 또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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