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목요철학원의 ‘목요철학 인문포럼’이 40주년을 맞아 기념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한다.
계명목요철학원이 ‘목요철학 인문포럼’ 제40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엄을 8일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인문학적 성찰의 눈으로 새로운 문명을 디자인하다’를 주제로 진행된다.

목요철학 인문포럼은 1980년 10월 8일 토론의 공론장이 없었던 당시 대학 안과 밖의 지적 욕구를 수용하고 나선 계명대의 ‘목요철학 세미나’가 처음 시작을 알렸다.

이후 인문학에 대한 열정과 시민을 섬기는 자세로 40년을 이어왔다.

지난 40년 동안 국내외 수많은 석학들을 비롯해 예술가·종교인·정치인 등 다양한 연사들이 동참했다.

이에 따라 ‘우리 시대의 금자탑’이라는 찬사를 받았으며 전국적 고유 브랜드로서 위상을 가지게 됐다.

이번 포지엄 주제는 문명 전환기라는 시대적 상황에 직면, 인류 문명의 새로운 변화상을 인문학적으로 성찰하는 기회를 갖기 위해 마련됐다.

백승균 원장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조동일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명예교수가 ‘문학에서 철학읽기, 문명 전환의 시발점’, 백영서 연세대 사학과 명예교수가 ‘팬데믹 이후 대안문명의 (불)가능성 : 동아시아인의 경험에 묻다’를 발표한다.

또한 강수돌 고려대 융합경영학부 교수의 ‘자본주의 사회경제와 문명’, 윤사순 고려대 철학과 명예교수의 ‘한국의 철학유산에 대한 성찰’을 주제로 한 발표가 이어진다.

여기에 유튜브 실시간방송을 통해 실황을 실시간으로 중계할 예정이다.

백승균 원장은 “‘포괄적이며 체계적인 동서양 문화사적 고찰’로서 시민 인문학 강좌의 새 지평을 열어갈 수 있도록 더욱 힘쓸 것”이라며 “인문학 공유와 확산을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새로운 시대를 함께 창조해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