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군 보건소가 청소년마음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청도군 보건소에서는 청도군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5일 청도중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청소년 정신건강을 위한 마음 성장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마음 성장학교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향상 및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을 목표로 마련됐다.

이날 프로그램은 학년별로 진행됐으며 1학년 80명을 대상으로는 마음 성장학교 퀴즈대회를 개최했다.

정신건강과 관련된 50문항의 문제가 출제됐으며 최후 1인으로 1학년 4반 김민경 학생이 선정됐다.

동시에 2∼3학년을 대상으로는 ‘괜찮니? 우체통!’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설치된 캠페인 부스에 마련된 우체통에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이나 미래의 꿈과 관련된 문구를 카드에 작성하여 상징적 의미를 부여한 뒤 메시지를 넣어 둔다.

혹시 부정적인 의미나 자살 암시 등의 메시지 발견 시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청도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학생들을 선별해 지지하고 전문적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사후관리하게 된다.

또 교직원을 대상으로 청소년 자해행동에 대한 이해 및 자살문제에 대한 개입 전략을 주제로 교육을 했으며, 청소년기의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를 적극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강화교육도 진행되었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청소년 자살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을 향상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건강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재기 기자
장재기 기자 jjk@kyongbuk.com

청도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