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이 뜬금없이 ‘대구메가시티’ 행정통합 모델을 들고 나왔다. 막 시도민이 참여하는 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가 출범한 마당에 한 언론과의 인터뷰 형식으로 권 시장이 대구시의 입장만 내세우는 일방적 행정통합 모델을 제시했다.

권 시장이 인터뷰에서 밝힌 것처럼 통합자치단체의 명칭을 ‘대구경북특별자치시’로 할 것인지, ‘경북대구특별자치도’로 할 것인지, 아니면 ‘대경메가시티’로 할 것인지 명칭에서부터 기구를 어떻게 둘 것인지 하는 모든 문제의 선택권은 시도민에게 있는데 성급한 주장을 내 놓은 것이다.

더군다나 인터뷰가 진행된 6일에는 대구경북연구원에서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공론위)의 두 번째 전체회의가 열렸다. 이날 공론위에는 김태일·하혜수 공동위원장을 비롯해 공론화위원 28명이 참석해 공론위 분과 구성 등의 운영계획과 로드맵을 논의한 날이다.

권 시장은 인터뷰에서 특별자치시 또는 특별광역시 방식의 경북·대구 행정통합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내년 6월까지 행정통합 주민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2022년 지방선거에서 초대 통합시장을 선출하는 구상도 밝혔다.

권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경북도민의 감정을 헤아리지 않은 일방적인 주장이다. 또한 이 같은 돌출 발언은 앞으로 논의될 공론위의 행정통합 논의에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런 주장은 공론화 과정을 통해 그야말로 시도민의 의사를 물어서 결정할 문제다.

권 시장은 대구경북특별자치도 방식이 1981년 대구직할시가 분리 되기 전인 40년 전으로 회귀하는 것이라며 ‘특별자치시’나 ‘특별광역시’로 가는 것이 미래로 가는 것이라 주장했다. 한마디로 ‘도’라는 명칭을 버리는 것이 미래로 가는 것이란 주장이다. 하지만 권 시장의 주장을 바꿔 생각하면 대구시는 불과 40년 전에 경북도에서 분리된 자치단체다. 경북도가 모태인 것이다.

최근 권광택 경북도의원(안동)은 도정질의를 통해 “대구경북 통합에 대한 장밋빛 기대보다는 행정에 대한 신뢰문제와 책임성에 대해 더 많은 고민과 우려가 앞선다”며 대구경북행정통합 논의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북동해안 지역 주민 사이에서도 대구경북 통합론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경북도의 정체성을 무시하고 노른자위 대구시의 발전을 위한 몸집 불리기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마당에 성급하게 벌써 모든 문제가 결정된 것처럼 발언하는 것은 오히려 경북·대구 행정통합을 방해하는 것이다. 경북·대구 행정통합의 모든 논의는 공론위에 맡겨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