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종사자들과 영상 간담회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열린 ‘사회서비스원 돌봄종사자들 영상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회서비스원은 국공립 시설을 위탁받아 운영하고 노인·장애인 재가서비스의 통합제공, 민간기관 지원 등의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같은 감염병 유행 등 재난 발생 시 긴급돌봄서비스도 제공한다.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코로나 19 상황에서 비대면 사회를 유지 시켜주고 있는 필수노동자의 희생과 헌신에 감사하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전국 사회서비스원 돌봄종사자들과 가진 영상간담회에서 “이 분들의 노력으로 취약계층들이 코로나 위기를 무사히 넘길 수 있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고 있지만 장애인이나 어르신, 아동을 돌보는 일만큼은 직접 만나서 할 수밖에 없다”며 “최근 할 일이 더 많아지고 긴장은 더 높아지면서 피로가 가중됐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최근 보건의료종사자나 택배기사, 환경미화원 등을 위험에서 보호하기 위한 맞춤형 대책을 마련했다”며 “필수노동자에 대한 공정한 보상과 안전망 확대를 위한 제도를 더욱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사회서비스원 법안 통과에 국회가 힘을 모아 달라고 촉구했다.

사회서비스원은 지자체로부터 국공립 시설을 위탁받아 복지업무를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으로, 현재 서울·대구·경기·경남 등에서 8개가 운영 중이다.

하지만 사회서비스원에 안정적으로 국가 예산 등을 지원하기 위한 근거법안은 아직 마련되지 못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대구가 코로나 위기의 중심지가 됐을 때 사회서비스원 종사자들이 힘을 보탰다”며 “사회서비스원을 만든 것이 매우 다행”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성동구청이 필수노동자를 지원하기 위한 조례를 만들었다. 다른 지자체도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돌봄 종사자 중 정규직 비율이 대폭 높아져 더 사명감을 갖고 일할 수 있게 됐다”며 안정적 고용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를 맞아 복지와 사회 안전망의 소중함을 다시 깨닫고 있다”며 “국민은 여러분을 통해 국가가 내 삶을 지켜주리라는 든든한 믿음과 안도감을 느낄 것”이라고 격려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