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도 기준치 최대 25만 배 초과…환경부, 지하수·토양 오염 확인

경북 봉화군의 영풍석포제련소에서 카드뮴 등 중금속이 외부로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경북일보 DB.
경북 봉화군의 영풍석포제련소에서 카드뮴 등 중금속이 외부로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는 제련소 1·2 공장에 대한 지하수 중금속 오염 원인 및 유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공장 내부에서 형광물질(추적자)을 주입한 뒤 경로를 추적해본 결과 공장 외부 지하수 관측정에서 형광물질이 관측됐다고 8일 밝혔다. 공장 내·외부 지하수가 연결돼 있고, 이를 통해 오염물질이 유출된 것이 확인된 것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4월 제련소 1공장 외부 하천에서 카드뮴 농도가 높게 검출됨에 따라 지난해 8월부터 1년간 1·2공장에 대한 지하수 중금속 오염원인과 유출 여부를 조사해왔다.
경북 봉화군의 영풍석포제련소에서 카드뮴 등 중금속이 외부로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토양 카드뮴 오염 현황. 환경부 제공.
카드뮴 유출량을 산정한 결과 하루 22㎏의 카드뮴이 공장 밖 외부 지하수로 유출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카드뮴 농도, 지하수위 등 실측자료를 활용해 구간별 유출량을 산정한 결과다.

카드뮴 최대 농도는 내부에서 2,582㎎/ℓ, 외부에서 714㎎/ℓ로 측정됐다. 카드뮴 농도 기준치인 0.01㎎/ℓ을 최대 25만 배 초과한 수치다.

제련소 내부 토양도 카드뮴에 오염됐다. 1·2 공장 부지 전반에서 토양오염대책 기준인 180㎎/㎏을 초과했고, 최대 2691㎎/㎏이 확인된 곳도 있다.

다만 올해 6월 주변 하천 수질점검에서는 측정지점 46곳 모두 카드뮴 등 중금속 6개 항목에 대한 수질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왔다.

환경부 관계자는 “지하수 외부 유출을 막기 위해 차수벽 보완, 오염방지 관정 추가 설치 등을 석포제련소에 요청했다”며 “공장 전체 부지에 대한 토양 정밀 조사가 오는 12월까지 마무리되면 결과에 따라 담당 지자체에 토양정화 명령을 내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연괴와 황산 등을 생산하는 영풍석포제련소는 환경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꾸준히 문제가 제기돼 왔다. 지난해 7월에는 대기오염물질 자가측정 조작혐의로 환경담당 임원이 구속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